2030년 배터리 1등 국가 방점…K-배터리 발전전략 발표

문 대통령 배터리 기술 발전 韓 경제 선도경제 전환 핵심 동력 강조 광물자원 보유국과 협력하고 민간 해외 광물·자원 개발 지원 늘릴 것

2021-07-08     정아름 기자
8일

【에너지타임즈】 2030년 배터리 1등 국가가 되는데 정부가 역량을 집중한다.

문재인 대통령은 8일 LG에너지솔루션 제2공장(충북 청주시 소재)에서 열린 K-배터리 발전전략 보고회에 참석해 정부는 K-배터리 발전전략을 통해 우리 기업들의 노력을 든든하게 뒷받침할 것이라고 언급하면서 이 같은 방향을 제시했다.

문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배터리는 미래 산업의 중심으로 급부상하고 있고 반도체가 정보를 처리하는 두뇌라면 배터리는 제품을 구동시키는 심장과 같다고 소개하면서 사물인터넷(IoT)으로 온 세상이 무선으로 연결되고 모든 물체가 배터리로 움직이는 사물배터리 시대가 도래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또 그는 탄소중립의 열쇠가 배터리에 있고 전기자동차를 비롯한 미래 수송 수단의 핵심이 될 배터리 기술의 발전은 우리 경제를 선도경제로 전환하게 될 핵심 동력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문 대통령은 글로벌 배터리 시장이 최근 5년간 2배로 커졌고, 2025년 메모리반도체 시장을 넘어설 것으로 내다본 뒤 2030년이 되면 현재 8배에 달하는 3500억 달러에 달하는 시장이 될 것으로 전망했다.

이어 그는 배터리 공급망 확보 경쟁이 가속화되고 있는 가운데 미국과 유럽의 국가들이 투자 유치를 넘어 자국 배터리 관련 기업을 육성하는 것을 본격화하고 있다고 소개하면서 K-배터리 발전전략을 마련하게 된 배경이 됐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그는 배터리 분야 투자에 대한 파격적인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한편 차세대 배터리 기술 조기 확보와 새로운 배터리 시장 진출 등 정부 차원의 아낌없는 정책적 지원을 약속하기도 했다.

그 일환으로 문 대통령은 배터리를 반도체·백신 등과 함께 국가 전략기술로 지정하고 연구개발(R&D) 투자의 최대 50%, 시설 투자 최대 20%까지 세액공제 등 세제 지원을 강화하고 1조5000억 원 규모 K-배터리 우대금융지원프로그램을 가동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뿐만 아니라 문 대통령은 핵심 원재료를 안정적으로 확보하기 위해 광물자원 보유국과 긴밀히 협력하고 민간의 해외 광물·자원 개발에 대한 지원을 늘리고 소·부·장(소재·부품·장비) 기술의 해외 의존과 인력 부족 문제를 확실히 해결할 것을 약속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