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 풍력환경평가전담팀 가동…전 과정 서비스 제공

풍력발전 예정지 자연생태 현황 조사하고 환경 적정성 사전 진단

2021-02-22     정아름 기자
환경부

【에너지타임즈】 환경부가 그동안 육·해상 풍력발전 개발과정에서 발생한 환경문제를 검토하고 입지부터 설치·운영까지 모든 과정에 대한 서비스를 제공하게 될 전담팀인 풍력환경평가전단팀을 운영하기로 하고 22일 정부세종청사에서 현판식을 가졌다.

한경부 자연보전정책관실 산하 단일창구로 운영되는 이 팀은 과장급 서기관 1명과 사무관 2명, 주무관 2명, 검토기관 파견 인력 3명으로 구성됐다.

특히 이 팀은 풍력발전 예정지를 대상으로 자연생태 현황을 선제적으로 조사하고 개발구상단계에선 입지 예정지 환경 적정성을 사전에 진단한다. 또 추후 사업자를 위한 풍력발전평가 지침서를 마련할 계획이다.

이뿐만 아니라 이 팀은 협의과정에서 일관된 협의절차와 예측가능한 협의의견 등을 제시하고 협의가 완료된 후 협의이행 여부를 살피는 한편 문제가 발생하면 사업자와 함께 개선방안을 마련한다.

이와 함께 이 팀은 환경성 정보를 쉽게 확인할 수 있는 풍력발전환경평가정보시스템을 올 상반기 내 선보이고 오는 26일 LW컨벤션센터(서울 중구 소재)에서 해상풍력발전사업자를 대상으로 한 설명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최한창 풍력환경평가전담팀 팀장은 “탄소중립은 미래 세대뿐만 아니라 우리 세대를 위해 중차대한 과제”라면서 “환경부는 규제로만 인식되던 환경영향평가협의가 모든 과정에서의 서비스로 인식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