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성에너지 통합시스템 도입…배관망 신뢰·안정(↑) 비용(↓)

배관망 효율적인 설계·관리 가능한 통합배관망분석시스템 고도화작업 완료 데이터 수집·분석 시스템으로 관리되면서 인적실수 크게 줄 것으로 기대돼

2019-11-27     김진철 기자
27일

【에너지타임즈】 대성에너지에서 운영하고 관리하는 도시가스 배관망 관리에 필요한 시스템들이 하나로 통합됐다. 고도화된 이 시스템은 도시가스 배관망 신뢰성과 안정성을 강화하는 한편 고장예측으로 도시가스 공급 중단을 예방할 수 있어 안정적인 도시가스 공급과 함께 유지관리에 필요한 비용 또한 줄일 수 있이는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대성에너지(주)(대표이사 우중본)는 도시가스 배관망 설계와 효율적인 관리에 필요한 시스템으로 압력·유량·유속 등 복잡한 수치계산을 프로그램을 통해 쉽게 계산하고 시뮬레이션 할 수 있는 시스템인 통합배관망분석시스템(Intergration Pipe Analysis System)을 고도화하는 작업을 완료했다고 27일 밝혔다.

대성에너지 측은 이 프로젝트 관련 기존에 업무별로 나눠져 있던 분야별 시스템들을 하나로 통합하고 고도화시킨 것에 초점을 맞췄다고 언급하면서 통합을 통한 시너지효과를 극대화시켰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고 설명했다.

이 시스템이 본격적으로 가동됨에 따라 대성에너지에서 운영하고 관리하는 도시가스 배관망에 대한 정확성·신뢰성·안정성이 한층 강화될 것으로 보인다. 이 시스템으로 모아진 도시가스 배관망 관련 압력·유량·유속 등 다양한 데이터가 프로그램으로 계산되면서 정확성과 신뢰성이 높아지고, 도시가스 배관망을 최상의 상태로 관리할 수 있어 안정성이 높아지기 때문이다.

이와 함께 이 시스템은 도시가스 배관망 관련 데이터 분석을 통해 고장예측을 가능하게 함으로써 도시가스 배관망 고장에 따른 도시가스 공급 중단 등을 예방할 수 있어 안정적인 도시가스 공급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특히 이 시스템은 도시가스 배관망 설계부문에서의 비용과 공사비용을 줄이는 역할을 할 것으로 보인다. 도시가스 배관망 건설지역에 대한 정확한 분석을 통한 도시가스수요 예측으로 추후 수요가 늘어났을 때 도시가스 배관망을 교체해야 하는데 필요한 이중비용이 크게 줄어들고 도시가스 배관망 최적의 설계로 공사비용을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관측되고 있다.

결국 이 시스템은 관련 데이터 수집과 분석 등에 이르는 과정을 프로그램화하면서 인적실수를 크게 주이는 역할을 할 것으로 보인다.

이뿐만 아니라 대상에너지는 도시가스 배관망에 대한 효율적인 분석뿐만 아니라 방식시설 영역관리와 지진방재원격차단밸브 설치를 위한 시뮬레이션기능을 개발함으로써 차단권역을 한눈에 확인하고 관리할 수 있는 기능을 개발해 적용했다.

또 대성에너지는 정기검사와 정밀안전진단을 위한 다양한 주제도면과 현황파인을 손쉽게 출력할 수 있도록 출력기능을 강화했고, 준공서류나 시공서류 등 모든 자원·공간정보를 컴퓨터로 관리하는 시스템인 GIS(Geographic Information System)에서 조회·열람할 수 있는 기능을 적용해 업무편의성을 높이기도 했다.

우중본 대성에너지 대표이사는 “대성에너지는 이 시스템 고도화로 방식영역관리와 원방감시권역 분석·관리가 더욱 빨라져 안전관리수준이 한 단계 향상될 것”으로 기대한 뒤 “앞으로도 대성에너지는 현장안전경영을 최우선 경영방침으로 전사 안전혁신을 위한 다양한 시스템 도입으로 시민들에게 안전한 도시가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을 약속했다.

한편 이에 앞선 지난 5월 대성에너지는 기존 도시가스 배관망 분석업무 이외에도 시설정보와 관리정보를 연계시켜 업무의 효율성과 신속성을 극대화하기 위해 도시가스배관망분석시스템 고도화 프로젝트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해 본격적인 개발에 돌입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