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부·서부·동서발전, 충남지역 일자리 창출 시동 걸어

에너지 중소·벤처기업 고용·사업화(창업) 지원 등에 방점 찍어

2018-09-13     김진철 기자
13일

【에너지타임즈】 충남도내 석탄발전을 운영하고 있는 중부·서부·동서발전이 충남지역 에너지산업 육성과 일자리 창출을 본격화한다.

한국중부·서부·동서발전(주) 등 발전3사는 충청남도와 에너지산업 육성과 일자리 창출을 위해 뜻을 같이한데 이어 13일 충남도청(충남 홍성군 소재)에서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 업무협약이 체결됨에 따라 발전3사는 충남도와 충남지역 내 에너지산업 육성과 일자리 창출을 위한 상생협력을 비롯한 충남도내 에너지 중소·벤처기업에 대한 고용·사업화(창업) 지원 등에 협력하게 된다.

특히 이들은 올해부터 2022년까지 5년간 모두 100억 원을 투입해 충남도내 에너지 중소·벤처기업을 대상으로 한 고용지원과 사업화(창업)지원을 추진하게 되며, 5억 원씩 연간 20억 원의 기금을 충남테크노파크를 통해 조성할 계획이다.

에너지 중소·벤처기업에 대한 고용지원프로그램은 ▲에너지 관련 연구개발(R&D) 채용인력 인건비 일부 지원 ▲에너지기업 재직자 역량 강화와 직업의식 고취 통한 고용안정화 ▲기업수요 반영한 에너지산업 인재 육성 등 고용의 질 향상과 일하고 싶은 기업을 만들기 위한 근무환경개선 등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사업화(창업)지원프로그램은 ▲제품 신뢰성과 경쟁력 확보 위한 국내외 공인시험·인증 지원 ▲기업의 기술경쟁력 강화와 생산성 향상 위한 기술지도 ▲제품 경쟁력 강화와 디자인 개발 통한 브랜드 향상 ▲전시마케팅과 해외시장개척 지원 통한 국내외 시장 진출 확대 ▲발전3사 소재 지역기업 대상 홍보·마케팅 지원 등에 방점을 찍고 있다.

양승조 충남도지사는 “충남 고용비율은 지난 7월 기존 70.7%로 비교적 양호한 편이나 이는 수치의 단면일 뿐 아직도 충남도내 3만1000여명의 실업자가 취업난에 허덕이고 있다”면서 “이 협약은 지역고용여건을 개선하는 한편 기업역량을 강화시키는 가시적인 성과로 이어지길 바라며 지자체와 공기업 간 일자리 창출 협력모델로 자리매김하기를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박형구 중부발전 사장은 “앞으로도 중부발전은 중소기업과의 상생협력을 위한 사업을 지속적으로 시행해 나갈 것”을 약속했다.

또 김병숙 서부발전 사장도 “서부발전은 지역과 함께 성장하고 도민들에게 사랑받을 수 있는 기업이 되기 위해 충남도·지역기업 등과 함께 상생협력에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