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의 눈>CNG버스, 친환경만 좇다 사고불러
<기자의 눈>CNG버스, 친환경만 좇다 사고불러
  • 송승온 기자
  • ssr7@energytimes.kr
  • 승인 2010.08.13 21:5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에너지타임즈 송승온 기자] 지하철과 함께 ‘시민의 발’로 불려온 시내버스가 도심 한가운데서 폭발 했다. 당시 폭발장면이 담긴 동영상은 TV와 인터넷을 통해 전 국민에게 공개됐다.

마치 중동지역 무장단체의 폭탄테러를 연상케 했다. 특히 피해자 중 한명은 양 발목이 절단되는 중상을 입었다. 승객 누구나 생명까지도 위협받을 수 있는 대형사고였다.

정부와 에너지업계의 대명제인 ‘친환경’을 위해 보급됐던 CNG버스가 이처럼 살상무기로 둔갑할 줄 누가 알았을까.

이번 사고는 안전불감증이 가져온 것이라는 시각이 팽배하다. CNG버스와 관련된 사고는 지금까지 총 8건이 있었지만 대부분 충전소나 차고지에서 발생한 사고로 직접적 인명피해는 없었다.

이때문일까. 국회와 시민단체에 따르면 정부는 지난해 CNG버스의 문제점과 보완대책을 파악하고도 사고가 있기까지 별다른 조치를 취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지난해 검사한 전국 CNG버스 가운데 4.7%에 해당하는 201대에서 용기결함이 발견된 것으로 드러났고, 폭발로 이어질 수 있는 연료 누출결함이 66.7%인 134건을 차지했는데도 말이다.

버스를 이용하는 시민이라면 누구나 위험에 노출됐다고 해도 틀린 말이 아닐 것이다. 정부와 업계가 ‘친환경’ ‘녹색성장’을 외치면서 국민들을 사지로 몰아넣었다고 하면 과장일까.

사고직후 정부와 각 지자체는 발빠른 후속대책을 내놓고 있지만 이 또한 보여주기식 전시행정이 아니길 간절히 바라는 마음이다.

모두가 철저한 자기반성을 통해 사고율을 ‘제로’로 만들어야 할 것이다.

덧붙여 피해자 보상문제도 확실하고, 후하게 해주길 기대한다. 양 발목이 절단된 20대 여성은 접합수술에도 완치여부는 불투명한 상황이다.

하지만 보상액이 최대 2억원에 불과할 것이라는 소식은 모두를 허무케 만들고 있다. 이 여성과 가족이 받은 내외적 상처는 결코 돈으로 환산될 수 없겠지만 정부가 적극 손을 걷고 나서, 당사자와 국민 모두가 납득하는 보상이 이뤄져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