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현실과 동떨어진 제8차 녹색위 보고서
<사설> 현실과 동떨어진 제8차 녹색위 보고서
  • 에너지타임즈
  • webmaster@energytimes.kr
  • 승인 2010.07.16 21:4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3년까지 녹색전문중소기업 1000개가 육성되고 R&D 예산도 대폭 확충된다. 30대 그룹은 오는 2013년까지 녹색산업 분야에 약 22조4000억원들 투자할 계획이다. 공공 녹색시장 규모는 6조원, 2009년 대비 2배 이상 확대될 것으로 전망됐다.

이는 이명박 대통령 주재로 13일 열린 녹색성장위원회 제8차 보고대회에서는 나온 내용들로 녹색성장위원회는 취약한 인프라 해결을 위해 초기시장 형성지원, 전 주기적 기술개발, 글로벌 해외진출 전략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눈에 띄는 부분은 세재 분야와 공공시장 진입장벽 완화 부분이다. 정부는 연내에 녹색 신기술을 외국인 투자 조세감면 대상에 추가로 반영하고, 녹색산업 핵심 원재료에 대한 기본 관세율을 인하할 방침이다. 또 신재생에너지 생산 및 이용 기자재에 대한 관세 경감 대상 품목도 확대할 계획이다.

그러나 아직 신재생에너지 분야의 외국기술 의존도가 높은 상황에서 조세감면과 관세 경감 확대는 신중할 필요가 있어야 했다는 생각이다. 물론 외국자본과 제품이 국내관련 산업 발전에 기여한 측면에 크긴 하지만, 공(功) 못지않게 과(過) 또한 만만치 않다. 국내에 설치된 태양광, 풍력제품의 대부분이 외산인 점을 감안하면 이번 조치가 적절한 것인지 의문을 자아내게 한다.

정부는 녹색제품의 공공조달시장 입찰?계약 보증금 일부를 면제하는 하고 ‘공공조달 최소 녹색기준’에 미달하는 제품은 퇴출시키는 등의 대책도 마련했는데, 이는 현실과 괴리가 있는 조치다.

공공조달시장 확대를 위해서는 보증금 면제와 기준 미달 제품을 퇴출하는 것에 앞서 우선 공공기관이 예산을 핑계로 녹색제품을 외면하거나 최저가 입찰에 부치는 것을 막는 일이다. 이런 측면에서 볼 때 이번 보고서는 현장상황을 간과했을 뿐더러 ‘보고를 위한 보고’가 아니었는지 심히 의심스럽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dlqkatns 2010-07-20 01:36:03
녹색산업의 성공을 위해 22억원의 투자와 신기술공모 매우 희망적이다. 그동안 외국의 신재생에너지 기술도 별 다를게 없고 경제성도 낮다. 국내 연구원들이 기술공모에 참여할 수 있는 제도와 기술평가 방법 및 평가인의 격도 새로워져야 할 것이다. 제 8차 녹새색위
보고서는 현실적이며 희망을 가져본다. 기대가 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