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계, 목표관리제 부담 최소화 요구
산업계, 목표관리제 부담 최소화 요구
  • 장효진 기자
  • js62@energytimes.kr
  • 승인 2010.07.01 17:4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책설명회서 감축 기준 선택, 배출량 보고 간소화 등 건의
[에너지타임즈 장효진 기자] 온실가스‧에너지 목표관리제의 초기 혼란을 막기 위한 지역 순회 설명회가 개최됐다.

지식경제부는 환경부와 함께 산업·발전 업계를 대상으로 1~8일까지 총 4회에 걸쳐 업종별로 정책설명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설명회에서는 목표관리제 추진일정과 방안, 중소기업 지원 내용 등이 소개되며, 이달말 고시예정인 목표관리제 운영지침(안)에 대한 의견을 수렴 과정도 진행된다.

1일 대전에서 열린 1차 설명회는 2010년 관리업체로 지정될 것으로 예상되는 제지, 식품, 화섬업체 및 사업장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지경부는 이날 올해 관리업체만 지정하고 의무 목표설정은 하지 않는 등 기업에게 준비기간을 부여한 만큼 2011년 본격적인 제도 운영을 위한 인프라 구축에 주력할 것임을 밝혔다.

목표관리제로 가장 어려움을 겪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는 중소기업을 위해서는 ▲온실가스 인벤토리 구축과 명세서 작성 등 컨설팅 지원 ▲에너지관리공단내 온실가스 감축 기술지원단 구성 및 지원 ▲에너지절약시설 설치 융자자금 중 중소기업 대상 우대금리 제공 검토 등 지원방안을 소개했다.

이어 환경부는 관리업체 지정·관리, 온실가스 배출량 산정·보고·검증(MRV) 가이드라인, 검증기관 지정·관리 지침 초안을 설명하면서 관계부처 협의를 통해 지침(안)을 보완해 9월 이전에 최종적으로 종합지침을 고시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마지막으로 열린 패널토론에서 업계는, 부담을 최소화하는 합리적인 운영방안을 마련해 줄 것을 건의했다.

특히 지침(안)과 관련, 업계가 계산법과 실측법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하고, 온실가스 배출량 보고도 지나치게 세부적인 단위는 제외하는 등 기업 부담 최소화에 목소리를 높였다.
한편 정책설명회는 오는 5일 울산(시청), 6일 대구(엑스코), 8일 광주(김대중컨벤션센터) 순으로 예정돼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