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색경제 민간 유치 해법은 ‘배출권거래제’
녹색경제 민간 유치 해법은 ‘배출권거래제’
  • 김진철 기자
  • kjc@energytimes.kr
  • 승인 2010.06.29 20:0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공자본투자는 제한적이어서 민간자본투자가 가장 바람직
에너지 요금 현실화 급선무…산업·금융 유기적 관계 유지
[에너지타임즈 김진철 기자] 배출권거래제(Cap&Trade)가 녹색경제를 위한 민간자본을 유치하는 가장 바람직한 방법이라는 의견이 제시됐다.

박찬종 IETA(International Emissions Trading Association, 국제배출권거래협회) 고문이 29일 열린 ‘녹색금융 세미나’에서 공공자본투자는 제한을 받게 돼 있어 결국 민간자본을 유치하는 것이 바람직한데 방법론으로 배출권거래제가 적절하다고 주장했다.

박 고문은 녹색경제를 위한 민간자본의 유치를 하기 위해선 만들어진 시장을 끌려가기보다는 주도권을 갖고 시장을 이끌어 나갈 필요가 있고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금융상품을 만들어야 한다고 제언했다.

이어 그는 공공자금과 파이낸싱 등을 연계하고 리스크를 줄이기 위해 단독보다는 제3자와 협력해야 할 필요가 있음을 시사한 뒤 복합하고 까다로워 주춤할 수밖에 없었던 CDM사업을 교훈 삼아 표준화와 단일화를 이뤄야 한다고 강조했다.

윤원철 한양대 교수는 “전력과 가스 등 에너지요금이 총괄원가에 미치지 못하는 수준으로 공급돼 에너지낭비와 민간에너지가업은 제대로 수익을 확보할 수 없는 구조”라며 “에너지가격의 현실화가 어느 때보다 시급하다”고 주장했다.

이어 윤 교수는 녹색산업과 금융의 보완적 연계에 대해 “녹색산업은 구조개편과 가격현실화를 바탕으로 새로운 투자기회를 금융시장에 제공해야 하고 금융시장은 신규 금융기법 등을 도입해 객관적인 시장평가를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윤 교수는 “이 같은 보완적 연계가 이뤄지기 위해선 금융시장이 녹색산업에 지원이 아닌 자체 수익성 확보가 관건이 될 것”으로 내다봤다.

한편 이날 세미나는 친환경산업에 대한 투자를 확대하고 이를 기반으로 파생금융상품을 개발하는 녹색금융의 활성화를 모색하기 위해 저탄소녹색성장국민포럼과 금융투자협회, 에너지경제연구원 주최로 열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