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풍력발전의 전략 수출 산업화를 위해
<칼럼> 풍력발전의 전략 수출 산업화를 위해
  • 에너지타임즈
  • webmaster@energytimes.kr
  • 승인 2010.06.25 20: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송승호 교수(광운대 전기공학과)

원전 수출에 이어 잇달아 들려오는 풍력발전 시스템의 수출 소식은 큰 역사적 의미를 갖는다. 전 세계가 주목하고 있는 풍력발전을 수출산업으로 적극 육성해야 하는 이유를 살펴보자.

첫 번째로 풍력발전이 인류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뒷받침할 깨끗한 에너지원이라는 점이다. 멕시코만 원유 유출 사고로 인해 얼마나 광범위한 생태계가 위협을 받게 되었는지 생각해 보자. 풍력발전은 이산화탄소를 전혀 배출하지 않는 깨끗한 청정에너지이다.

두 번째로 바람자원은 전 세계적으로 고르게 분포되어 있으며 수입연료가 아니라는 것이다. 에너지의 97%를 수입에 의존하는 우리나라에서 원유 수입이 어려움을 겪거나 원유 가격이 상승할 때마다 우리나라가 얼마나 에너지 안보에 취약한 상황에 처해있는지 실감하게 된다.

세 번째로 풍력발전이 신재생에너지원 중에서 가장 경제성을 갖고 있다는 점이다. 풍력발전으로 생산된 전력은 현재 약 107원/kWh에 한전에서 구매하도록 정부가 보장하고 있다.

그런데 작년 한 해 동안 한전이 발전회사로부터 구매한 전력 SMP 가격의 평균은 105원/kWh로 풍력발전의 전력요금과 큰 차이가 없다.

풍력발전은 이미 그 경제성이 기존의 발전원에 비해 결코 뒤지지 않는다는 것이 증명된 것이며 앞으로 화석 연료 비용의 증가 추세를 생각하면 훨씬 경제적인 에너지원이다.

특히 지난 10여 년간 혁신적인 기술의 발전과 여러 나라 정부의 지원정책에 힘입어 세계 풍력발전 시장 규모는 매년 25% 이상의 성장률을 기록하였으며 앞으로도 장기적으로 지속될 전망이다.

이제는 어떻게 우리나라의 풍력발전 산업을 단시간 내에 세계 최고의 수준으로 끌어올려 국내외의 에너지 문제를 해결할 뿐만 아니라 우리의 후손을 먹여 살릴 미래의 먹을거리 산업으로 발전시킬 것인지를 함께 고민해야 할 시점이다.

우리나라도 2030년까지 11%의 신재생에너지 보급률을 달성하고 2020년까지 온실가스를 BAU대비 30% 감축하겠다는 목표를 설정하였고 이를 국제사회에 발표했다.

이렇게 정부의 정책 목표는 분명하게 발표되었으나 이것을 어떻게 달성할 것인지 구체적이고 가시적인 추진 현황이 보이지 않고 있으며 국민적인 공감대를 얻기 위한 노력과 설득도 부족하다.

몇몇 발전회사나 온실가스 다량 배출 기업에만 의무를 할당하면 그걸로 다 되는 것일까? 이러다 구호로만 끝나고 마는 것은 아닐지 걱정스럽다.

민간 부문에서는 이미 여러 회사가 의욕적으로 풍력발전 터빈 생산자로 뛰어들었다. 몇몇 회사를 제외하고는 뒤늦게 시작한 아쉬움이 있으나 미래의 시장 규모를 볼 때 충분히 성공가능성이 있다고 본다.

문제는 시간과 기술이다. 풍력터빈은 한번 설치되면 20년간 전력을 생산해야 하는 발전설비로서 무엇보다 그 효율성과 신뢰성이 중요한 복합 시스템이다.

세계적으로 우리나라의 터빈 생산자 숫자는 20%에 이르지만 국내 생산자들이 현재까지 실제 설치한 터빈의 총 개수는 불과 10여기에 불과하다. 그만큼 국내 모든 생산자들의 수준이 걸음마 수준에 있는 것이다.

외국에 수출을 하려고 해도 실적이 없다고 기회를 주지 않는다. 그렇지만 더 이상 머뭇거릴 시간이 없다. 세계 시장에서 통하는 명품 모델을 하루빨리 만들어야 한다.

효율 좋고 고장 없는 명품 풍력발전기가 한 번에 만들어지지 않는 다는 것을 우리는 잘 알고 있다. 몇 차례 시행착오를 각오하더라도 적극적인 기술 개발과 투자를 통해 원천기술을 확보하여 경험과 기술력을 높이고 사람을 키우면 궁극적으로 성공할 수 있을 것이다.

더불어 능력 있고 경험 많은 단지 개발자를 육성해야 한다. 사업의 추진에서부터 풍력발전기를 구입해 단지를 건설하고 운영기술을 높여 풍력발전의 실질적인 소득을 창출하는 것이 단지개발자의 역할이며 성공적인 프로젝트는 우수한 단지개발 능력에 절대적으로 의존하기 때문이다.

즉 어떻게 시장을 만들어 줄 것인지 수요를 만들어 주는 방법을 함께 고민해야 한다. 또한 우수 전문 인력의 공급과 전력선 연계 비용 등 인프라 구축비용을 정부가 보다 적극적으로 지원해야 한다.

이밖에도 전문가 컨설팅, 금융 투자지원제도, 세액 공제 등 다양한 방법을 모색해 볼 수 있을 것이다.

특히 스마트그리드 선도국가로써 가까운 미래에 대규모 신재생에너지가 전력을 생산할 수 있도록 인프라를 확충하고 지능형 전력망 기술을 통해 뒷받침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dlqkatns 2010-07-02 00:39:44
10년이 넘도록 풍력발전 신기술개발에 천문학적인 예산을 들어 부었다. 누구의 잘 못 인가? 무지에서 나온 결과라고 본다. 풍력 신기술연구 보다는 모방기술에 주력해온 기술의 무지와 국외 모방기술을 신기술로 평가해준 평가의 무지가 선진국 기술존속에서 벗어나지 못 하게 했다. 아직도 늦지 않았다. 경제성이 높은 풍력, 보편적 신기술의 풍력터빈의 기술공모와 기술평가 수준을 높이는 것이 최우선 과제라고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