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전기차 세제 혜택 2011년 이후일 이유 없다
<사설>전기차 세제 혜택 2011년 이후일 이유 없다
  • 에너지타임즈
  • webmaster@energytimes.kr
  • 승인 2010.06.25 19:4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4월 전기차에 대한 도로주행 허가가 나면서 그린카 보급에 대한 기대감을 부풀렸으나 상용화는 한 발짝의 진척도 보이지 못하고 있다.

전기차업계에 따르면 도로주행 허가 이후 일반 운전자에게 판매된 자동차는 한 대도 없어 업계가 울상을 짓고 있다. 전기차에 대한 세제 혜택이나 보조금 지급이 전혀 뒤따라 주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정부는 2011년말 이후에 관련대책을 마련한다는 입장이어서 전기차업계의 시름은 당분간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오죽했으면 ‘허가가 난 것만으로도 감지덕지하다’는 분위기마저 나타나고 있다. 훗날을 기약하자는 것인데, 이마저도 녹녹치 않아 보인다. 현대차가 최근 내년부터 전기차를 양산하겠다고 발표한 것이다. 현대차는 고속주행 전기차를 선보일 계획인데 공교롭게도 정부는 2011년 이후 저속차는 빼고, 고속 전기차에만 지원을 하겠단다. 현재 일부 관공서와 공기업에서 운행중인 전기차는 저속형이고 C사 등 전기차 전문업체에서 생산한 것이다.

벌써부터 현대차 등 자동차 대기업과의 형평성 논란이 일고 있다. 현재 현대차의 LPi 하이브리드에는 최대 500만원의 혜택이 주어지는데 반해 전기차 혜택은 전무하며, 앞으로도 고속형만 지원할 가능성이 점쳐지고 있어 전기차전문업체의 경영난 심화가 우려되고 있는 것이다.

전기차는 대표적인 그린카다. 베터리에 저장된 무공해, 청정에너지인 전기만을 동력으로 사용한다. 이에 비해 LPi하이브리드는 연료로 LPG와 전기를 동시에 사용해 구동한다. 어디까지나 화석연료인 LPG는 함께 사용하는 것이다. 저속 시에는 베터리에 저장된 전기를, 고속 주행에는 LPG가 사용된다.

그린카의 최종점에는 수소·연료전지차가 대기하고 있기만, 스택 등 핵심기술 개발 속도가 기대에 못 미치고 있으며, 수소 양산기술 또한 진척이 더디다. 수소충전소 등 연료인프라를 갖추는 데도 막대한 비용과 시간이 필요할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청정성으로 보나 현실적으로 보나 전기차에 대한 지원을 미룰 이유는 없다. 당장 실시해야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