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한전-한수원 통합설, 통합본사 이전 갈등 예고
<사설>한전-한수원 통합설, 통합본사 이전 갈등 예고
  • 에너지타임즈
  • webmaster@energytimes.kr
  • 승인 2010.06.25 19:4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DI의 전력산업구조개편 계획 발표가 임박함에 따라 이해당사자들을 중심으로 한 갈등이 곳곳에서 감지되고 있다.

김종신 한수원 사장이 한전과의 통합을 반대한다고 공개적으로 발언해 파장이 일고 있는 가운데, 한전-한수원 통합 본사의 위치를 두고 경주시와 정부, 경주시와 나주시 사이의 갈등이 예고되고 있다.

원래 한수원 본사는 ‘방폐물특별법’에 따라 2014년까지 경주로 이전할 계획이었다. 당시 정부는 방폐물처리장 부지 확보를 위해 ‘원전사업자가 유치지역에 본사를 이전해야 한다’고 못 박았다. 이미 경주시 양북면 장항리 일대 15만7000㎡ 부지 매입을 거의 마무리하고, 오는 8월 설계를 발주할 예정이었다.

한전 본사는 참여정부의 ‘공공기관지방이전법’에 따라 2012년까지 전남 나주로 이전한다. 14만9000㎡에 달하는 부지 매입이 끝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그런데 한전-한수원 통합설이 기정사실화될 조짐이 보이자 경주시가 발끈하고 나섰다. 최양식 경주시장 당선자은 “관련법과 정부와 국회, 경주시민이 합의한 사안이다. 재론의 여지가 없다”며 강하게 불만을 나타냈다. 또 “통합논의는 연구기관의 연구 정도로 이해하고 있다”며 KDI의 연구결과를 애써 무시했다.

한수원이 한전에 흡수통합되면 한수원 본사의 경주이전이 수포로 돌아갈 지도 모른다는 위기감이 작용한 것이다. 즉각 대응에 나선 경주와 달리 나주시측은 관망하고 있다. 통합이 되거나 말거나 ‘한전본사’는 나주로 옮겨 올 것으로 믿고 있는 분위기다.

한전 본사 이전에 따른 기대 효과는 지자체에 엄청난 매력으로 작용한다. 지난 2005년 당시 한전 본사이전에 따른 지자체의 세수는 100억 원가량이다. 이전인구는 총 1577명 정도인 것으로 전망됐으며, 이외에도 생산유발과 부가가치유발, 고용유발을 비롯해 인프라 증가 등을 감안하면 해당 지자체들이 결코 포기할 수 없는 수준이다.

한전 이전과 한수원 이전 모두 ‘특별법’에 근거한 계획으로 대등한 법적 효력을 가져 통합본사 이전 계획이 정부 국회 지자체 나아가 해당회사 간 만만치 않은 논란과 갈등을 불러 일으킬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한편 지난 11일 발표될 예정이던 연구용역 결과 발표가 ‘무기한’ 연기됐다. 지경부는 연기 이유에 대해 ‘KDI측에서 보고서 작성에 시간이 더 필요하다고 요청해왔다’고 밝혔다. 지경부와 KDI의 고민이 묻어나는 부분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