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정부, LED조명 公의 가격횡포 지켜만 볼 것인가
<사설>정부, LED조명 公의 가격횡포 지켜만 볼 것인가
  • 에너지타임즈
  • webmaster@energytimes.kr
  • 승인 2010.05.28 16:3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바닥을 모르고 곤두박질치는 공공기관의 LED조명 구매 가격이 참으로 속절없다. 차세대 첨단조명이라는 수식어를 무색케 할 정도다.

말 그대로 첨단을 달리는 제품이 만들어지기 까지 업계가 투자한 많은 시간과 막대한 돈은 회수할 길이 막혔다.

공공기관에서 제 값을 받았다는 얘기는 사라진지 오래다. 몇몇 기업들은 공공시장을 썩은 동아줄에 빗댄다. 꽉 쥘 뿐 별다른 도리가 없는 눈치다. 산업과 시장을 잇는 최후의 보루가 정말 불안해 보인다.

최근 모 대학교는 50~55W급 LED평판형 조명 400세트를 구매하면서 등기구당 가격을 27만원으로 매겼다고 한다. 부가세까지 포함시킨 가격이다. 정작 24만원에 제품을 구매하려는 것이다.

오랜만에 큰 물량이 발주돼 대기업을 포함한 7~8개 업체가 눈독을 들였다. 발주처가 요구한 성능평가를 위한 샘플링도 수십개가 진행됐다. 물론 구매가격이 공개되기 전 일이다.

제시된 터무니없는 가격에 지금은 대기업조차 손을 들었다고 한다. 정말로 절박한 중소기업 2개를 제외하고는 모두 발을 뺀 상태란다.

대개 이런 경우 발주처들은 앵무새처럼 같은 말을 되풀이한다. 해당 업체들은 제시한 가격에도 납품 할 수 있다고 했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틀린 얘기는 아니다.

납품은 가능할지언정 품질은 보장 못한다. 해당 업체도 그 부분을 생략하고 답변했을 것으로 미뤄 짐작 가능하다.

발주처들은 기업을 탓하지만 정확히 따지면 구매자들이 가격 하락을 부추기고 있는 것이다. 오로지 싼 맛에 거래가 발생하는 가판(街販)과 진배없다. 태생의 근간이 되는 ‘신뢰와 공공성’은 찾아 볼 수 없는 그들의 구매 행실이다.

도를 넘어선 것을 알고도 정부는 강 건너 불구경이다. 발전만 부르짖고 내실은 돌보지 않고 있다. 특단의 대책을 내놓아야 한다. 공공기관의 가격 횡포에 가장 심하게 시달리고 있는 곳은 바로 산업의 근간인 중소기업임을 잊지 말아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