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등한 모듈,철재價로 태양광업계 ‘울상’
폭등한 모듈,철재價로 태양광업계 ‘울상’
  • 장효진 기자
  • js62@energytimes.kr
  • 승인 2008.05.30 10:3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계적 추세에 편승… 도리 없어 책임공방만

국제 물가 상승에 기인한 원자재가격 상승과 폴리실리콘 공급 부족현상에 따른 태양광모듈가격 급등으로 국내 태양광산업이 몸살을 앓고 있다.

특히 태양광 원부자재의 가격 폭등은 세계적 추세에 편승하는 것이어서 이러한 혼란은 당분간 지속될 전망이다.

시공업자는 모듈공급업자를, 공급업자는 또 전지생산업자 탓만 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이다. 업계가 손 놓고 책임공방만 치열하게 하는 것은 난관을 극복할 수 있는 방법이 전무하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된다.

실제로 한국농촌공사가 추진 중인 4.35MW급 태양광발전소 건설 사업의 시공사 선정이 난항을 겪고 있다.

농촌공사는 올 연말까지 317억원을 투입, ‘영암, 진도, 하동, 횡성’ 등지에 각각 3MW, 1MW, 200kW, 150kW의 태양광발전소를 건설하기 위해 설비 구매를 위한 공개 입찰을 진행했으나 지난 23일 등록마감 결과 응찰 0건으로 유찰됐다. 농촌공사는 이에 따라 오는 6월9일까지 재입찰을 추진 중이다.

태양광업계는 이번 재입찰도 응찰할 것인지에 대해 고민하는 눈치다.

철재를 비롯한 원자재 가격과 모듈가격이 폭등해 낙찰 받더라도 농촌공사의 사업 예산으로는 손실을 피할 수 없기 때문이다.

업계 한 관계자는 “현재의 사업비는 지난해 원자재가를 기준으로 책정된 것”이라며 “지난 몇 개월간 철재를 비롯한 원자재 가격과 모듈가격이 급속히 상승한 상황이기 때문에 수지가 맞지 않는다”고 말했다.

농촌공사는 이러한 주장과 상반된 입장이다. 농촌공사 관계자는 “사업비를 지난해 책정해 수지가 맞지 않는 다는 것은 잘못된 얘기”라며 “입찰 전 견적서도 받았고 올해 계획에 따라 시장조사까지 끝마친 상태에서 현실적으로 사업비를 정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그러나 “모듈가격이 급등했다는 것은 인지하고 있는 사실이며, 이번 재입찰에서 우선협상대상자가 선정되면 사업비에 대해서는 협상 결과에 따라 상향 할 수도 있을 것”이라고 사업비 추가 가능성도 열어 놨다.

농촌공사가 국가 신재생에너지산업 육성책에 부응하고 수익창출 모델로 선택한 태양광 프로젝트에 갑자기 들이닥친 원자재가격 상승이 발목을 잡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