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의 눈>소형 LPG 용기 정책 반대 이유 더 명확해야
<기자의 눈>소형 LPG 용기 정책 반대 이유 더 명확해야
  • 송승온 기자
  • ssr7@energytimes.kr
  • 승인 2009.12.04 20:3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의 소형 LPG 용기 도입에 판매업계의 반발이 더욱 거세지고 있다.

판매업계는 올 한해 동안 이 제도의 정책에 반대하기 위해 전국 1000여명이 모인 가운데 대규모 집회를 개최한 바 있으며 비록 실행에 옮기지는 않았으나 집단 파업이라는 초강수를 두기도 했다. 또 최근에는 이와 관련한 공청회를 무력 행동으로 무산시키기도 했다.

이렇듯 정부의 소형용기 도입 정책 제도에 반대하는 판매업계의 몸부림은 무서우리 만큼 처절해보인다.

그동안 판매업계의 행보를 보면 소형용기 도입을 반대하는 주된 이유는 ‘소비자의 안전성 확보’와 ‘판매업계의 생존권 위협’으로 압축 될 수 있다.

판매업계의 주장을 들어보면 어느한쪽이 더 중요하다고 판단하기 힘들정도이다. 하지만 옳고 그름을 떠나 이 두 가지 이유는 서로 어울리지 않는다는 느낌을 지울 수 없다.

무슨 말이냐 하면 ‘판매업계가 소비자의 안전을 위해 생업을 뒤로 하고 이렇게 시위를 하는구나’하다가도 ‘결국은 자기 밥그릇 챙기기였어?’라는 의문이 들 수 있기 때문이다.

일례로 최근 무산된 공청회에서 판매업자들은 “소비자의 안전을 위해 소형용기는 판매업자를 통해서만 판매돼야 합니다!”라고 목청껏 외쳤지만 머리에 둘린 붉은 띠에는 ‘생존권 사수’라는 글씨가 선명히 새겨져 있었다.

취재 중 의문이 들어 판매업계 한 관계자에게 물어보니 “두 가지 이유가 똑같이 중요하고 상관관계가 있어 어느 한쪽을 포기할 수 없는 것”이라고 답했다.

하지만 어느 한쪽을 포기한다기 보다 이 어울려 보이지 않는 두가지 이유 중 하나를 더욱 부각시킬 필요는 분명 있어 보인다.

생존권 사수에 대한 목소리를 더욱 높이는 것도 당연하다. 정부의 도시가스공급 확대 정책으로 LP가스판매업의 도산 우려는 충분히 예견되기 때문이다.

그들의 주장에 더욱 힘을 실기 위해서는 ‘안전성 확보’와 ‘생존권 사수’ 이 둘 중 하나를 더 앞으로 내세우는 것이 소비자들을 이해시키고 정부 정책에 영향을 주는데 있어 더 효과적일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