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산업 혁신 기대…한전KDN AI 플랫폼 개발
에너지산업 혁신 기대…한전KDN AI 플랫폼 개발
  • 김진철 기자
  • kjc@energytimes.kr
  • 승인 2024.05.22 08:2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전KDN 본사 전경.
한전KDN 본사 전경.

【에너지타임즈】 한전KDN(주)(사장 김장현)이 에너지 분야에 인공지능(AI) 기술을 손쉽게 적용할 수 있는 AI 기반 에너지 결합데이터 분석플랫폼을 개발했다고 22일 밝혔다.

AI 플랫폼은 AI 서비스 관련 기술을 한 곳에 통합해 사용자가 원하는 목적에 맞게 조합해 다양한 산업 영역에 적용할 수 있는 플랫폼이다.

한전KDN에서 개발한 AI 플랫폼은 기존 업무에 AI 기술을 적용하기 위해 필수적인 데이터 전처리와 AI 모델 학습, AI 모델 검증, AI 모델 서비스 배포에 이르는 프로젝트 모든 과정을 자동화함으로써 일반 사용자도 손쉽게 AI를 활용할 수 있도록 플랫폼화한 것이다.

한전KDN 측은 AI 프로젝트 모든 과정을 모듈화해 다양한 형태 에너지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도록 범용성을 추가해 사용자가 별도 프로그램 코딩 없이 마우스 클릭으로 AI 프로젝트를 수행할 수 있도록 개발했다고 설명했다.

또 한전KDN 측은 신재생에너지 발전량 예측과 발전설비 장애 분석 등 AI 학습모델 유형별로 12종 이상 다양한 템플릿을 제공하기 때문에 사용자는 약간의 수정만으로 다양한 업무에 활용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특히 에너지 ICT 기술을 집약해 자체적으로 개발한 한전KDN AI 플랫폼은 현장에서 수집된 센서 데이터를 기반으로 에너지 소비 패턴을 분석하고 예측하는 기능과 에너지 생산과 사용 과정에서 발생하는 비정형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처리하는 기능 등을 담고 있어 에너지 분야에서 그 효과가 기대되고 있다.

한편 한전KDN은 2021년 9월 산업통산자원부 최초로 데이터 결합 전문기관으로 지정된 바 있고, 에너지데이터와 다양한 산업 데이터 간 결합을 통한 혁신 서비스 발굴을 계속 추진하고 있다.

한전KDN이 개발한 AI 기반 에너지 결합데이터 분석플랫폼.
한전KDN이 개발한 AI 기반 에너지 결합데이터 분석플랫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