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전KDN, 전력거래소 EMS S/W 유지관리 수주
한전KDN, 전력거래소 EMS S/W 유지관리 수주
  • 김진철 기자
  • kjc@energytimes.kr
  • 승인 2024.04.02 22:1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전KDN 본사 전경.
한전KDN 본사 전경.

【에너지타임즈】 한전KDN(주)(사장 김장현)이 전력거래소에서 총괄 운영하는 2024~2025년도 전력IT 전력계통운영시스템(Energy Management System) 소프트웨어 부문 유지관리 위탁용역 사업을 수주했다고 2일 밝혔다.

EMS는 전국에 산재한 발전소와 변전소의 모든 설비를 1년 365일 24시간 실시간으로 감시·제어하는 국내 유일의 시스템으로 장애 발생 시 안정적인 전력공급에 차질을 초래하는 등 국민 생활 불편은 물론 전체 산업에 막대한 손실을 유발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한전LDN이 LS일렉트릭과 컨소시엄을 통해 수주한 이 사업은 앞으로 20개월간 EMS 운영에 대한 체계적인 지원과 신속한 장애 대응을 담당하게 된다.

특히 한전KDN은 이 사업에서 ▲EMS 개발 소프트웨어과 상용 소프트웨어, IoT 하드웨어 유지관리 ▲EMS 개발 소프트웨어 개선·재개발 ▲원활한 EMS 일상 운영과 업무 지원 등을 추진함으로써 체계적이고 안정적인 유지관리와 장애 복구시간 단축을 통한 개선된 시스템 운영 안정성 확보에 나서게 된다.

한전KDN 관계자는 “앞으로도 한전KDN은 전력계통 운영 경험으로 전문적인 사업을 수행하는 등 에너지 ICT 전문기업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한전KDN은 2005년부터 2010년까지 국책연구과제인 한국형 EMS 개발 추진과 2014년 국산 상용 EMS 구축에 참여한 바 있고, 현재 차세대 EMS 구축 사업에 참여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