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남-수도권 서해안 해상 송전선 건설 추진
호남-수도권 서해안 해상 송전선 건설 추진
  • 김진철 기자
  • kjc@energytimes.kr
  • 승인 2023.04.15 18:5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원활한 재원 조달을 위해 한전-산업부 민자 방식 검토 중
동해안-수도권 송전선 적기 건설과 계통 안정화 방안 반영
한전이 드론을 이용해 송전선로를 점검하고 있다.
한전이 드론을 이용해 송전선로를 점검하고 있다.

【에너지타임즈】 재생에너지 보급이 많은 호남지역에서 생산된 전력을 수도권으로 송전할 수 있는 서해안 해상 송전선로 건설이 추진된다. 내달 확정될 장기 송·변전설비 계획에 반영됐기 때문이다. 이 사업은 원활한 재원 마련을 위해 민자 방식으로 추진하는 방안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산업통상자원부에서 현재 수립 중인 제10차 장기 송·변전설비 계획에 따르면 원전과 신재생에너지 비중 확대와 첨단산업 등 전력수요 증가 등의 복합적인 작용으로 인해 앞으로 송·변전설비 보강이 대폭 필요한 상황으로 전망됨에도 불구하고 사회적 수용성에 따른 송·변전설비 적기 건설이 어려워지는 등 전력계통 운영이 쉽잖을 것으로 전망됐다.

제10차 장기 송·변전설비 계획은 전기위원회 심의를 거쳐 내달 중으로 확정될 예정이다.

특히 원전과 신재생에너지가 집중된 호남지역은 경부하기에 남는 전력을 전력수요가 높은 수도권으로 전송해야 하는데 이 지역을 연결하는 송전선로가 크게 부족해 계통 불안정성이 발생하는 등 송·변전설비 보강이 필요한 것으로 분석됐다. 현재 호남지역과 수도권을 연결하는 송전선로는 345kV 신옥천-세종과 청양-신탕정 등 2개에 불과하기 때문이다.

그러면서 사회적 수용성 등을 고려한 전력망 적기 건설을 위한 새로운 대안을 모색해야 하는 상황에 직면한 가운데 원전과 신재생에너지 집중 지역과 수요가 높은 지역을 서해안 해상을 활용한 송전선로 건설이 추진된다.

이번에 반영된 서해안 해상 송전선로는 HVDC로 건설될 예정이며, 원활한 사업비 조달을 위해 한전과 산업부는 민간 재원을 활용하는 방안을 협의하고 있다.

이뿐만 아니라 동해안과 수도권 송전선로 건설 1단계를 2025년 6월, 2단계 2026년 6월을 차질 없이 건설하는 방안과 함께 준공 시점까지 발생할 수 있는 송전 제약을 완화하기 위한 계통 안정화 방안도 추진된다.

한편 산업부는 지난 14일 전력망 혁신 T/F 제1차 회의를 개최했다.

앞서 지난해 11월부터 산업부는 재생에너지 확대 과정에서 발생하는 계통의 과제를 극복하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재생에너지-전력계통 T/F’를 구성해 운영하고 있다.

다만 산업부는 전력계통 현안이 재생에너지 확대와 관련된 이슈뿐만 아니라 첨단산업에 대한 안정적인 전력공급 등으로 확대되는 등 복잡·다변해지고 있음을 고려해 재생에너지-전력계통 T/F를 ‘전력망 혁신 T/F’로 확대 개편한 바 있다.

이날 회의는 지난 1월 발표한 제10차 전력수급기본계획에 따라 한전이 수립하는 전력망 보강계획인 제10차 송·변전설비 계획의 주요 내용과 함께 이를 중심으로 전력계통 현안과 대응 방안을 논의하는 장으로 꾸며졌다.

천영길 산업부 에너지정책실장은 “앞으로 전력망 보강 수요는 대폭 증가하지만 한전 재무 상황과 사회적 수용성 등 전력계통을 둘러싼 대내외적 여건은 녹록하지 않은 상황”이라고 언급하면서 “정부는 전력망 투자를 최적화하는 한편 송·변전설비 건설이 적기에 이행될 수 있도록 그동안의 패러다임을 혁신적으로 전환하는 새로운 정책을 조만간 수립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