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에너지전환 기술 지난해만 1.1조불 투자
글로벌 에너지전환 기술 지난해만 1.1조불 투자
  • 김진철 기자
  • kjc@energytimes.kr
  • 승인 2023.01.30 14:4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년比 31% 급등…화석연료 투입 자본과 비슷한 수준 집계
재생E 전년比 17% 늘어 4950억불로 역대 최다 투자액 기록
中 투자액 절반 차지하면서 에너지전환 투자 유치 선두 달려
두산중공업에서 개발해 국가풍력실증센터(전남 영광군 소재)에 설치된 8MW급 해상풍력발전기 시제품.
두산중공업에서 개발해 국가풍력실증센터(전남 영광군 소재)에 설치된 8MW급 해상풍력발전기 시제품.

【에너지타임즈】 글로벌 에너지전환 기술에 지난해만 1조1000억 달러가 투자된 것으로 나타났다. 처음으로 저탄소 기술 투자가 화석연료에 투입된 자본과 비슷한 수준에 도달한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30일 블룸버그(Bloomberg) NEF에서 발간한 연례보고서인 ‘에너지전환 투자 트렌드(Energy Transition Investment Trends)’에 따르면 2022년도 글로벌 에너지전환 기술에 1조1000억 달러(한화 1351조1300억 원가량)가 투자된 것으로 집계됐다. 이 보고서는 기업‧금융기관‧정부‧최종소비자가 저탄소 에너지전환에 얼마나 많은 자금을 지원하는지를 보여준다.

재생에너지와 에너지 저장, 수송‧난방 전기화, 이산화탄소 포집‧저장(CCS), 수소 등 모든 부문에서 2022년도 투자가 급증했고 역대 최고치다. 원전만 전년도와 비슷한 투자 수준을 유지한 것으로 조사됐다.

재생에너지 부문은 2022년에 전년 대비 17% 증가한 4950억 달러(한화 608조85억 원가량)로 역대 최다 투자액을 기록하면서 최대 투자처 위상을 유지했다.

전기자동차와 관련 인프라 지출을 포함한 수송 전기화 부문은 전년 대비 54% 증가한 4660억 달러(572조3878억 원가량)로 큰 폭의 증가세를 보였다.

수소 부문은 민간의 관심과 많은 정책적 지원에도 불구하고 11억 달러(1조3511억 원가량)의 최저 투자액을 확보했다. 다만 전년 대비 3배 이상 늘어나는 등 가장 빠른 성장세를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국가별로 살펴보면 중국은 글로벌 투자액 절반에 가까운 5460억 달러(670조6518억 원가량)를 차지하면서 현재까지 에너지전환 투자 유치에 있어 선두를 달리는 것으로 집계됐다. 미국은 1410억 달러로 중국에 이어 뒤를 이었다. 독일은 전년과 같이 3위를 유지했고, 프랑스와 영국은 4위와 5위에 이름을 올렸다.

특히 블룸버그 NEF는 글로벌 화석연료 투자 추정액을 제시하기도 했다. 지난해 1조1000억 달러로 추산되는 등 에너지전환 투자액과 비슷한 수준을 보인 것으로 집계됐다. 지난해 에너지 위기로 인한 화석연료 투자 증가에도 불구하고 글로벌 에너지전환 투자 규모가 화석연료 투자와 대등해진 것이다. 처음이다.

알버트 정 블룸버그 NEF 수석은 “이번 조사 결과는 에너지 위기가 청정에너지 보급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란 논쟁을 잠재웠다. 국가와 기업이 에너지전환 계획을 계속 이행함에 따라 에너지전환 투자 속도가 낮춰지기는커녕 기록적으로 급증했고 청정에너지 기술 투자는 화석연료 투자를 조만간 앞지를 것”으로 내다봤다.

이뿐만 아니라 블룸버그 NEF는 보고서를 통해 2050년 탄소중립을 위해선 투자 규모가 당장 3배 증대돼야 할 것으로 추산하기도 했다.

한편 블룸버그 NEF는 글로벌 원자재 시장과 저탄소 경제로의 전환을 주도하는 혁신 기술을 분석하는 전략적 리서치 업체로 전문적 커버리지를 통해 전력‧운송‧산업‧빌딩‧농업 부문이 에너지전환에 적응할 수 있는 경로를 분석하고, 원자재 트레이더와 기업 전략가, 금융‧정책 전문가들이 변화를 탐색하고 기회를 창출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블룸버그는 비즈니스‧금융 정보 분야 글로벌 리더로서 신뢰할 수 있는 데이터‧뉴스‧인사이트를 통해 시장에 투명성‧효율성‧공정성을 제공하고 있다.

블룸버그(Bloomberg) NEF에서 발간한 연례보고서에 포함된 글로벌 에너지전환 투자 현황. / 자료=블룸버그 NEF
블룸버그(Bloomberg) NEF에서 발간한 연례보고서에 포함된 글로벌 에너지전환 투자 현황. / 자료=블룸버그 NEF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