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PEC+ 내달부터 10만 배럴 감산 결정
OPEC+ 내달부터 10만 배럴 감산 결정
  • 신미혜 기자
  • ssr7@energytimes.kr
  • 승인 2022.09.06 09:2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9월부터 하루 10만 배럴 늘렸던 상징적 증가분 원상 복귀
추가 증산 요구했던 바이든 美 대통령 요청 정면으로 거부
G7 러시아산 원유 가격상한제 도입 영향줄 것으로 전망돼
이란 핵 프로그램 협상 타결 여부도 영향줄 것으로 관측돼
백악관, 유가 하락에 필요한 조치 계속 취할 것 입장 밝혀
유전. (사진=뉴시스)
유전. (사진=뉴시스)

【에너지타임즈】 OPEC+가 바이든 미국 대통령의 증산 요구를 정면으로 거부하고 감산을 결정했다. 내달부터 하루 10만 배럴씩 줄이기로 한 것이다. 백악관은 유가 하락에 필요한 조치를 계속 이어나가겠다고 불쾌감을 드러냈다.

석유수출국기구(OPEC)와 러시아 등 비(非)OPEC 산유국 협의체인 OPEC+가 지난 5일 경기침체에 대한 우려로 국제유가가 하락함에 따라 오는 10월부터 하루 10만 배럴씩 줄이는 것으로 결정했다.

이번 OPEC+ 결정은 9월부터 하루 10만 배럴씩 늘렸던 상징적인 증가분을 원상 복귀시킨 것으로 휘발유 가격과 소비자들의 부담을 낮추기 위해 더 많은 석유를 공급해 달라는 조 바이든(Joe Biden) 미국 대통령 요구를 정면으로 거부한 것이다.

이날 OPEC+ 장관들은 설명을 통해 9월 증가는 한 달에 불과하며 OPEC+는 시장 상황 변화를 다루기 위해 언제든지 다시 만날 수 있다고 언급하면 원유 생산량을 조정할 수 있다는 뜻을 밝혔다.

원유 수요가 감소할 것이란 우려로 지난 6월 배럴당 120달러를 넘어서며 최고를 기록했던 국제유가는 이미 하락한 상태지만 국제유가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다른 요인들이 존재하고 있다.

주요 7개국(G7)은 러시아산 원유 수입에 가격상한제를 부과할 계획이며, 가격 상한선 수준이 어느 수준이 될 것인지는 아직 정해지지 않았으나 만약 부과된다면 시장에 영향을 줄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이에 앞선 지난 2일 G7 재무부 장관들은 공동성명을 통해 초기 가격 상한선은 기술 투입 범위에 따라 결정된다면서 필요에 따라 가격 수준을 재검토할 것이라고 발표하는 등 러시아산 원유와 석유제품에 대한 가격상한제를 시행하기로 최종 합의한 바 있다.

이뿐만 아니라 최근 미국과 이란 간 긴장이 계속 고조되나 이란의 핵 프로그램을 제한하기 위한 서방국과 이란의 협상이 타결된다면 조만간 하루 100만 배럴 이상의 이란산 원유가 시장에 유입될 수 있다.

한편 미국은 OPEC+ 감산 결정과 관련해서 국제유가 하락을 위해 필요한 조치를 계속 취하겠다고 밝혔다.

카린 장 피에르(Karine Jean Pierre) 백악관 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조 바이든 대통령은 에너지 공급이 경제 성장을 지원하고 국제유가 하락이란 미국과 세계 소비자 수요를 충족시켜야 한다는 점을 분명히 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그는 “바이든 대통령은 에너지 공급을 강화하고 가격을 낮추는데 필요한 모든 조치를 계속할 것”이라고 덧붙었다.

이와 함께 그는 “미국과 동맹국들이 원유의 안정적 공급과 국제유가 안정을 위해 전략비축유 방출 조치와 러시아산 원유 가격상한제 도입 등의 조치를 하고 있다”고 말하기도 했다.

이에 앞선 지난 7월 바이든 대통령은 반체제 언론인 자말 카슈끄지 암살 사건으로 사우디아라비아를 국제사회에서 ‘왕따’를 만들겠다고 공언한 발언을 뒤집는 정치적 부담을 안고 사우디아라비아를 방문한 바 있다.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후 국제유가가 상승하고 인플레이션이 심각해지자 주요 산유국인 사우디아라비아에 증산을 요청하기 위한 방문이었는데 당장 가시적인 원유 증산 성과를 만들어내지 못해 비판을 받은 바 있다.

지난 1일 카린 장 피에르(Karine Jean Pierre) 백악관 대변인이 일일 브리핑을 하고 있다.
지난 1일 카린 장 피에르(Karine Jean Pierre) 백악관 대변인이 일일 브리핑을 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