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정부 출범 100일…원전 지원 조직 출범 이어져
신정부 출범 100일…원전 지원 조직 출범 이어져
  • 김옥선 기자
  • webmaster@energytimes.kr
  • 승인 2022.08.20 13:4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원전 수출 수립·시행·점검·평가 원전수출전략 추진위원회 출범
입찰 막바지 체코·폴란드 신규원전 역량 집중할 것으로 관측돼
관련 학회 소속 산·학·연 전문가 중심 원자력정책발굴단 출범
오태석 차관 원자력 육상뿐만 아니라 해상·해저·우주 확대 주문
지난 18일 무역보험공사(서울 종로구 소재)에서 원전수출 전략 추진위원회 출범식이 열렸다. 이 자리에서 이창양 산업부 장관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지난 18일 무역보험공사(서울 종로구 소재)에서 원전수출 전략 추진위원회 출범식이 열렸다. 이 자리에서 이창양 산업부 장관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에너지타임즈】 출범 100일을 기점으로 신정부가 원전 정책에 강한 드라이브를 걸고 있다. 신규원전 수주에 모든 역량을 결집할 수 있는 구심체를 만드는 한편 원자력 연구를 강화할 수 있는 조직까지 만들었기 때문이다.

지난 18일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정부는 지난 11일부터 시행된 ‘원전수출전략 추진위원회 및 추진단 설치 및 운영에 관한 규정’에 의거 이날 민관 합동의 원전수출전략 추진위원회를 출범시켰다.

원전 수출의 종합 전략을 수립·시행·점검·평가 등의 역할을 하게 될 이 위원회는 산업부 장관을 위원장으로 9개 관계부처 차관급과 공공기관·산업계·학계·민간 등 30명에 달하는 최고 전문가들이 위원으로 참여하고 있다.

또 이 위원회는 원전 수출과 관련된 정책 조정과 국가 간 협력 등 원전 산업의 해외 진출, 경쟁력 강화를 위한 주요 정책 등을 수립하고 추진하는 역할을 전담하게 된다.

특히 이 위원회는 당장 원전 수출과 관련된 모든 기관이 참여하고 있는 만큼 이들의 역량을 집중시켜 막바지에 이른 체코와 폴란드 신규원전 수주에 모든 역량을 집중할 것으로 보인다.

체코는 두코바니원전 부지 내 발전설비용량 1000~1200MW급 원전 1기를 건설하는 신규 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현재 원전 최대 3기를 추가로 건설하는 신규 사업을 검토하고 있다.

지난해 체코 정부는 안보 평가를 통과한 한수원을 비롯해 미국 WEC와 프랑스 EDF 등 3곳 공급사를 대상으로 2단계 입찰절차를 발표했으며, 체코전력공사는 오는 11월까지 입찰서 접수를 완료한 뒤 2023년까지 입찰서 평가 결과 발표, 2024년 계약 체결을 목표로 잡고 있다.

폴란드 정부는 2033년 신규원전 1기 운영을 시작으로 2043년까지 6기 원전을 순차적으로 도입하는 것을 목표로 설정한 바 있으며, 한국·미국·프랑스 등을 대상으로 원전 사업 제안을 요청했다. 한수원은 지난 4월 폴란드 신규원전 사업제안서를 전달한 바 있다.

이 위원회는 체코·폴란드 신규원전 수주를 위해 대상국별 여건과 특성에 따른 활동을 차별화하는 한편 원전 수출 유형과 국가 간 협력 이슈, 금융·법률 등 주요 의제별 전담 기관이 중심이 돼 수출 전략을 마련하기로 했다.

또 이 위원회는 현지 공관 등을 중심으로 ‘원전 수출 협의체’를 구성해 세미나와 로드-쇼, 주요 인사 초청 등 현지 홍보를 추진하고 이와 함께 전략적 원전 외교를 추진하기 위한 정부 간 공식회의 등 외교 일정의 체계적 기획·관리에 나서기로 했다.

이창양 산업부 장관(원전수출전략 추진위원회 위원장)은 이날 열린 제1차 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원전 생태계 복원 노력과 함께 체코·폴란드·영국·사우디아라비아 등 많은 국가가 우리 원전의 우수성을 높이 평가하고 우리나라와 원전 협력을 타진하고 있어 우리에게 새로운 시장이 열릴 것”으로 전망하면서 “정부는 원전 수출로 새로운 국부를 창출하고 성장산업으로 키우는 정책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정부는 치열한 수주 경쟁에서 승리할 수 있도록 원전수출전략 추진위원회를 통해 국가별 여건과 환경, 협력 이슈 등을 분석하는 한편 방산·건설·인프라·IT·금융 등을 망라한 차별화된 수주 전략을 마련해 수출 가능성을 높일 것”이란 방향을 제시했다.

지난 18일 무역보험공사(서울 종로구 소재)에서 원전수출 전략 추진위원회 출범식이 열렸다. 이날 첫 회의가 열렸으며 참석자들이 원전 수출을 위한 다양한 논의를 하고 있다.
지난 18일 무역보험공사(서울 종로구 소재)에서 원전수출 전략 추진위원회 출범식이 열렸다. 이날 첫 회의가 열렸으며 참석자들이 원전 수출을 위한 다양한 논의를 하고 있다.

한편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원자력과 유관 분야 학회에 소속된 산·학·연 전문가를 중심으로 꾸려진 ‘원자력정책발굴단’을 출범시키기도 했다.

이날 열린 첫 회의에 원자력·방사선·항공우주·조선·수소 분야 학회 대표를 비롯한 한국수력원자력(주)·두산에너빌리티·현대건설·GS건설·삼성중공업·한국조선해양 등 산업계 관계자들이 참석했으며, 이들은 원자력 정책과 연구개발 투자 방향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개진했다.

과기부는 이 자리에 참석한 참석자에게 혁신형 소형모듈원자로(SMR) 개발사업단 설치와 단장 선정 등을 연내 마무리하기 위한 준비 상황을 보고하고 의견을 수렴했다.

세계적인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탄소 감축과 에너지 안보 확보가 시급한 과제로 부상한 가운데 대표적인 저탄소 에너지원인 원자력 분야에서 SMR 등 차세대 혁신기술 확보를 위한 주요국 기술 패권 경쟁이 후끈 달아올라 있다.

미국·러시아·중국 등은 차세대 원자로에 대한 투자를 확대하고 있으며, 미국의 경우 뉴스케일(NuScale)·테라파워(TerraPower) 등 민간기업이 정부의 지원에 힘입어 기술혁신을 주도하고 있다.

우리나라도 선진국 노형과 경쟁 가능한 독자 SMR 노형을 확보하기 위해 과기부와 산업부가 공동으로 혁신형 SMR 기술 개발사업을 기획해 지난 6월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하고 내년 본격적인 착수를 준비 중이다. 관련 예산으로 내년부터 2028년까지 3992억 원이 배정돼 있다.

오태석 과기부 제1차관은 “그동안 정부 주도 역량결집 방식으로 원전 기술 자립 등 성과를 달성했으나 이젠 다양한 원자력 활용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민간 주도의 유연한 연구개발 체계로 개편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진단했다.

그러면서 그는 “원자력이 육상뿐만 아니라 해상·해저·우주 등 인간의 모든 활동 영역에서 안전하고 지속 가능한 에너지 공급 수단이 되는 상상이 현실이 되려면 무엇이 필요한지 고민해 줄 것”을 원자력정책발굴단에 주문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