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수원 댐 홍수기 ‘마른장마·홍수’ 맞춤형 운영
한수원 댐 홍수기 ‘마른장마·홍수’ 맞춤형 운영
  • 김진철 기자
  • kjc@energytimes.kr
  • 승인 2022.05.26 08:3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강수력본부 홍수조절용량 확보 등 발전용 댐 운영 계획 수립·공유
영상감시시스템 도입…댐·교량 등 주요 지점 실시간 모니터링 가능
임남댐 무단 방류 대비 접경지역 감시설비 설치 등 대응 기반 마련
재난 대비 유기적 협조체제 구축 등 다각적 노력 기울여 나갈 방침
한수원 팔당수력 전경. / 사진=뉴시스
한수원 팔당수력 전경. / 사진=뉴시스

【에너지타임즈】 한수원에서 보유한 발전용 댐이 본격적인 장마철에 앞서 홍수조절용량을 확보하는 한편 마른장마와 홍수에 대비한 두 가지 시나리오에 맞춘 맞춤형 대비책을 마련했다.

26일 한국수력원자력(주) 한강수력본부에 따르면 한강수력본부는 2022년도 홍수기인 오는 6월 21일부터 9월 20일까지 태풍과 호우 등의 재난에 대비한 한강수계 발전용 댐의 운영 계획을 최근 수립했다.

이 계획에는 한수원-한강홍수통제소-지자체 간 비상 공조 체제와 접경지역 감시설비 설치, 민군관 협의체 구축 등 홍수기 대비 준비사항과 함께 올해 기상 전망에 따른 발전용 댐별 운영 방안 등이 포함돼 있다.

또 한강수력본부는 최근 예기치 못한 국지성 호우와 대형 태풍, 가뭄 등의 잦은 이상기후가 발생되고 있음을 고려해 홍수기 대비 홍수조절용량을 확보하는 한편 마른장마와 홍수에 동시 대응이 가능한 대책을 마련하기도 했다.

현재 한강홍수통제소는 홍수기에 대비해 ▲발전용 댐 시범운영에 관한 계획 수립 ▲발전용 댐의 연간·분기·월간 댐 운영계획 수립(다목적댐 연계) ▲발전용 댐 운영에 따른 실제 확보수량 모니터링·평가 ▲발전용 댐에 확보된 저수의 이용에 관한 용수공급계획 수립 ▲발전용 댐 용수공급과 홍수조절에 관한 운영기준 마련 ▲홍수조절 지시와 수문 방류 승인 등의 역할을 하고 있다.

한수원은 ▲발전용 댐 운영계획 따른 댐 저수 방류 ▲발전용 댐 운영에 따른 실제 확보수량 상세모니터링·보고 ▲발전용 댐 운영기준 따른 홍수조절 등 세부 운영 계획 수립 ▲홍수조절계획 따른 수문 방류 승인 요청과 수문 방류 ▲발전용 댐 시설물 운영·유지관리·수질관리 대응 등을 맡고 있다.

특히 한강수력본부는 영상감시시스템을 도입해 댐과 교량, 하천 합류 지점 등 주요 지점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고 있고, 최근 임남댐의 무단 방류에 대비해 접경지역 감시설비를 설치하는 등 기관과 영상정보를 공유하는 한편 재난 상황에 대응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한 바 있다.

이에 앞선 2020년 3월 정부는 지난 30년간 지루하게 이어졌던 댐 관리 일원화 논쟁에 발전용 댐을 다목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명쾌한 해법을 내놓으면서 마침표를 찍은 바 있다.

발전용 댐은 그동안 용수조절용으로도 활용되고 있으나 수력발전 운영에 필요한 최소 수위를 유지해야 한다는 제도적 한계 탓에 수자원공사에 논쟁의 빌미를 제공해왔다.

정부가 그런 측면에서 용수를 다목적용 댐에 맞춰 조절할 수 있게 함으로써 근본적인 문제에 대한 해법을 제시한 것이다. 논란의

한편 한수원 한강수력본부는 올해 홍수기에 대비해 지난 25일 본부 수자원통합운영센터(강원 춘천시 소재)에서 강원 춘천·양구·화천과 경기 가평·남양주·하남 등 6곳 한강수계 지자체를 대상으로 ‘2022년 홍수기 수력발전댐 운영 설명회’를 개최했다.

이 자리는 올해 홍수기 중 태풍이나 호우 등의 자연 재난에 대비한 한강수계 발전용 댐의 운영 계획을 공유하는 장으로 꾸며졌으며, 지자체별 재난 안전 관리 부서의 실무 담당자와 한강수력본부 관계자 등 20여명이 이날 설명회에 참석했다.

정헌철 한수원 한강수력본부장은 “한수원은 앞으로도 정기적인 홍수기 댐 운영 설명회 개최를 통해 유관기관과의 적극적인 소통의 장을 만들어 자연 재난에 대한 유기적인 협조체제를 구축하는 등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여 나갈 것”을 약속했다.

지난 25일 한수원 한강수력본부가 본부 수자원통합운영센터(강원 춘천시 소재)에서 강원 춘천·양구·화천과 경기 가평·남양주·하남 등 6곳 한강수계 지자체를 대상으로 한 ‘2022년 홍수기 수력발전댐 운영 설명회’를 개최했다. 이날 설명회에 참석한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지난 25일 한수원 한강수력본부가 본부 수자원통합운영센터(강원 춘천시 소재)에서 강원 춘천·양구·화천과 경기 가평·남양주·하남 등 6곳 한강수계 지자체를 대상으로 한 ‘2022년 홍수기 수력발전댐 운영 설명회’를 개최했다. 이날 설명회에 참석한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