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상풍력 속도 조절?…인수위원회 재검토 의견 모아
해상풍력 속도 조절?…인수위원회 재검토 의견 모아
  • 정아름 기자
  • dkekckd@naver.com
  • 승인 2022.04.19 17:5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발전단가 높아 전기요금 올라갈 수밖에 없다고 신중해야 지적
전체적인 에너지 믹스 등 전원별 계획 꼼꼼하게 계획 세울 것
에너지 주권 차원에서 찬성의견도 있으나 신중한 재검토 방침
지난 16일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지역균형발전특별위원회가 두산중공업 터빈 실증단지를 방문해 관계자로부터 브리핑을 받고 있다. / 사진=뉴시스
지난 16일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지역균형발전특별위원회가 두산중공업 터빈 실증단지를 방문해 관계자로부터 브리핑을 받고 있다. / 사진=뉴시스

【에너지타임즈】 인수위원회가 해상풍력발전단지 속도와 수위를 조절해서 신중하게 재검토해야 한다는 의견을 모은 것으로 나타났다.

장능인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지역균형발전특별위원회 대변인은 19일 기자회견을 통해 지난 16일 진행된 광주·전남지역 현안 점검 결과를 발표하면서 이 같은 방향을 제시했다.

지난 16일 인수위원회가 신안해상풍력발전단지를 방문했을 당시 전남지역 지자체는 발전설비용량 8.2GW에 달하는 해상풍력발전단지를 조성하면서 어떻겠느냐는 의견을 제시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들은 민간자금 46조 원을 포함해 모두 48조 원에 달하는 투자가 가능할 것으로 밝히기도 했다.

다만 장 대변인은 원전 1기 발전설비용량을 1GW라고 가정할 때 원전 8기와 맞먹는 규모라면서 실제 발전설비량과 발전량이 다른 점을 고려해 경제성을 신중하게 따져봐야 한다는 의견이 있었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8.2GW에 달하는 이 발전단지에서 생산한 전력을 결국 수도권을 포함한 전국으로 공급되기 때문에 해상풍력발전을 통해 만든 전력은 발전단가가 높을 수밖에 없고 전기요금이 올라갈 수밖에 없다고 덧붙였다.

또 그는 문재인 대통령이 2020년 7월 2030년까지 해상풍력발전을 100배 확대하겠다고 발표한 것과 배치된다는 지적에 단순히 급하게 날짜를 잡아 100배 늘릴 것이 아니라 전체적인 에너지 믹스, 원전, 화력발전, 수력발전을 어느 정도로 할지 꼼꼼하게 계획을 세워 신중하게 할 것이라고 답변했다.

다만 그는 에너지 주권 차원에서 필요하다는 찬성 의견도 있었다면서 해상풍력발전 확대에 대해 신중하게 재검토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한편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지역균형발전특별위원회는 지난 16일 전남 신안 자은도 해역에 자리 잡게 될 SK E&S 해상풍력발전단지 부지를 시찰했다.

이 발전단지는 전남도가 지역 일자리 창출을 위해 추진하는 발전설비용량 8.2GW에 달하는 신안 해상풍력발전 사업의 선도사업이다. 올 상반기 착공을 앞두고 있다.

또 이들은 산·학·연이 협력해 국내 기술로 개발한 두산중공업 해상풍력발전용 8MW급 터빈 실증단지를 방문했고, 지난 1월 국내 최대 규모 터번이 설치된 이곳에서 기업인과 국내 기술개발 방향에 대한 소통의 시간을 가졌다.

전남도는 인수위원회에 국정과제로 건의한 ▲해상풍력발전 인허가 통합기구 설립을 위한 특별법 제정 ▲국립 해상풍력 에너지연구소 설립 ▲목포신항 지원 부두 및 배후단지 개발의 당위성 등을 집중적으로 설명했다.

이들은 해상풍력발전을 통해 에너지 주권을 확보하고 국가 차원의 신산업을 육성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면서 이를 위해 관련 기술개발과 연관기업을 육성하는 산업생태계 구축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