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SS·EMS 융합시스템 보급…산업부 예산 44억 집행
ESS·EMS 융합시스템 보급…산업부 예산 44억 집행
  • 정아름 기자
  • dkekckd@naver.com
  • 승인 2022.03.13 22:3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기업 제외한 중소·중견기업 시스템 구축 비용 최대 70%까지 지원
내달 11일까지 신청 접수…평가위원회 심사 거쳐 5월 중 대상 선정
에너지신산업 영위 기업 대상 시설·운전자금 장기저리 융자 50억 배정
산업부 청사 전경.
산업부 청사 전경.

【에너지타임즈】 정부가 ESS·EMS 융합시스템 보급을 위해 모두 44억 원의 예산을 올해 집행한다. 재생에너지 보급과 탄소중립 추진과정에서 필수인 ESS 보급을 촉진하는 역할을 할 것으로 보인다.

산업통상자원부는 2022년도 ESS(Energy Storage System)·EMS(Energy Management System) 융합시스템 보급사업과 에너지신산업 금융지원사업을 오는 14일 공고하고 신청을 받는다고 밝혔다.

ESS·EMS 융합시스템 보급사업은 중소·중견기업을 대상으로 ESS·EMS 등 에너지신산업 기술을 융합한 시스템 구축에 필요한 비용 일부를 지원하는 사업으로 올해 44억 원이 이 사업이 투입된다.

이 사업의 주요 대상은 ▲전력피크 감축과 비상 전원을 대체할 목적으로 ESS·EMS 융합시스템을 설치하고자 하는 공업·상업·주거시설 ▲발전제약 완화를 목적으로 1회 이상 출력제어가 시행된 재생에너지 ▲기존 ESS 재사용이나 전기차 폐배터리 등을 활용해 융합시스템을 구축하는 경우 등이다.

대기업을 제외한 중소·중견기업이 이 지원을 받을 수 있으며, 용도에 따라 ESS·EMS 융합시스템 구축 비용의 최대 70%까지 지원받을 수 있다. 비상 전원 겸용과 ESS 등 재사용 70%, 전력피크 감축 전용 60%, 전력계통 안정용 50% 이내에서 지원이 이뤄진다.

에너지공단은 오는 4월 11일까지 사업신청서와 사업계획서 등을 중심으로 신청을 받고, 신청한 중소·중견기업을 대상으로 평가위원회 서면 검토와 발표평가 등을 거쳐 오는 5월 중 대상을 선정할 방침이다.

에너지신산업 금융지원사업은 수요자원거래와 소규모 전력 중개 등 에너지신산업을 영위하는 기업을 대상으로 시설·운전자금을 장기저리 융자로 지원하는 사업으로 올해 예산으로 50억 원이 배정됐다.

대출 기간은 최대 3년 거치 7년 분할상환이며, 지원 비율은 소요된 자금에서 중소기업 90%, 중견기업 70%, 대기업 40% 이내다. 이자율은 분기별 변동금리를 적용한다.

문병철 산업부 신산업분산에너지과장은 “정부는 이 사업을 통해 재생에너지 보급과 탄소중립 추진과정에서 필수 자원인 ESS 보급을 촉진하고 에너지신산업 분야 초기시장 창출과 민간 투자를 유도할 수 있는 마중물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