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관 국제 온실가스 사업 추진 체계 구축
민·관 국제 온실가스 사업 추진 체계 구축
  • 정아름 기자
  • dkekckd@naver.com
  • 승인 2022.02.09 19:5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업·에너지 부문 온실가스 국제감축 협의체 구성·출범
투자 불확실성 해소와 예측 가능성 확보 중요하다 판단
산업부 청사.
산업부 청사.

【에너지타임즈】 해외 투자를 통한 효과적인 국제 온실가스 사업 추진 체계가 구축됐다.

산업통상자원부는 해외 투자 사업 방식으로 추진될 국제 온실가스 감축 사업 추진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민관 합동으로 ‘산업·에너지 부문 온실가스 국제감축 협의체’를 구성하고 9일 대한상공회의소(서울 중구 소재)에서 출범식을 개최했다.

이 협의체는 지난해 11월 영국에서 열린 제26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26)에서 타결된 국제 온실가스 감축 시장 메커니즘을 활용해 해외 투자를 통한 국제 온실가스 감축 사업의 추진 체계를 갖추기 위해 꾸려졌다고 산업부 측은 설명했다.

현재 우리나라는 2030년 국가 온실가스 감축 목표(NDC)에서 2030년 국외 온실가스 감축 목표를 전체 감축 목표의 11.5%인 3350만 톤을 제시했다.

다른 국가도 NDC 이행을 위해 국제 온실가스 감축 시장 메커니즘을 활용할 계획이며, 일본과 스위스, 스웨덴 등은 이미 다수 국가와 협력관계를 구축하고 시범사업 등에 발 빠르게 나서고 있다.

국제 온실가스 감축 사업은 기업의 해외 투자 형태로 추진되기 때문에 유망 프로젝트를 선점해 온실가스 감축과 경제성 확보가 모두 이뤄져야 하는 사업인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특히 산업부 측은 투자의 불확실성 해소와 예측 가능성 확보가 중요하다고 보고 민간 중심의 협의체를 운영할 계획이라고 밝힌 뒤 앞으로 이 협의체에 정부를 비롯한 전담 기관과 주요 민간기업이 참여하게 된다고 설명했다.

이날 열린 첫 회의는 국제 온실가스 감축 규범 논의 동향과 피리협정 이전 청정개발체제(CDM) 사업 추진사례, 정부 정책 방향 등을 논의하는 장으로 꾸며졌다.

산업부는 기업의 의견을 최대한 반영해 국내외 규범에 대한 대응과 협력 우선 국가 선정, 유망 프로젝트 발굴 등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문승욱 산업부 장관은 “그동안 UN에 등록된 CDM 사업에서 산업·에너지 비중이 76%인 만큼 파리협정에 따른 국제 온실가스 감축 사업에도 산업·에너지 부문의 역할과 책임이 클 것”으로 진단하면서 “이 협의체 출범은 산업·에너지 분야 국제 온실가스 감축 사업 추진을 위한 중요한 토대가 마련될 것”으로 기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