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안전관리 대행 업무…민간업체 조기 이양 결정
전기안전관리 대행 업무…민간업체 조기 이양 결정
  • 정아름 기자
  • dkekckd@naver.com
  • 승인 2022.01.28 15:1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존보다 3년 앞당겨 2026년 3월까지 단계적 민간이양 추진
공공성 강화와 민간시장 확대 등 전기안전산업 활성화 기대
산업부 청사. (사진=뉴시스)
산업부 청사. (사진=뉴시스)

【에너지타임즈】 전기안전관리 대행 업무의 민간이양 계획이 3년 앞당겨 2026년 3월 완료될 것으로 보인다.

산업통상자원부는 한국전기안전공사에서 수행하는 전기안전관리 대행 업무를 공공성 강화와 민간시장 확대를 통한 전기안전산업 활성화를 위해 민간이양을 8년에서 5년으로 앞당긴다고 28일 밝혔다.

산업부 측은 이 업무 조기 민간이양과 관련해서 전기안전관리 대행사업을 2029년 3월까지 8년에 걸쳐 단계적으로 축소하도록 규정한 사항을 전기안전공사의 공적 기능 강화와 민간 대행사업 분야 활성화를 위해 기존 계획보다 3년 앞당겨 2026년 3월까지 민간에 이양하기로 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전기안전공사는 1974년부터 자가용 전기설비의 사용 전 검사와 정기 검사 등 공적 업무 수행과 함께 일반 전기기술인 주 업무 분야인 전기안전관리 대행 업무에 대규모 인력을 활용해 업무를 수행해 오고 있다.

전기안전관리 대행 업무의 조기 민간이양으로 824억 원에 달하는 사업량이 민간에 이전돼 연간 450명 수준의 신규 일자리 창출과 연간 350억 원 수준의 사업 활성화에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또 전기안전공사는 전기안전관리 대행 업무를 전담으로 수행하는 기존 인력을 신기술 분야 정밀진단 등에 재배치해 공공기관 본연의 역할과 기능에 집중할 수 있을 것으로 관측되고 있다.

산업부 관계자는 “앞으로도 정부는 국민 안전 중심의 전기안전관리 제도개선 등을 통해 전기설비 안전성을 강화하는 동시에 민간 부문 산업 활성화를 위한 방안을 지속적으로 모색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