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 분권 강화 방점…지역에너지센터 내년 2배 확대
에너지 분권 강화 방점…지역에너지센터 내년 2배 확대
  • 정아름 기자
  • dkekckd@naver.com
  • 승인 2021.12.08 18: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에너지 다소비사업장 에너지 진단 범위 결정 등 지자체 권한 이양
지자체 중심의 에너지효율 목표 수립과 에너지 진단 등 지원 예정
산업부 청사.
산업부 청사.

【에너지타임즈】 에너지 분권이 현재보다 더 강화될 것으로 보인다. 정부가 지자체 산하 전문조직인 지역에너지센터를 현재보다 2배 늘리기로 했기 때문이다.

천영길 산업통상자원부 에너지전환정책관은 8일 전경련회관(서울 영등포구 소재)에서 열린 제5차 탄소중립 에너지정책 포럼에 참석해 탄소중립 목표 달성을 위해선 정부·지자체·공공기관·시민 등의 참여와 실천을 확산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이같이 밝혔다.

천 국장은 이 자리에서 에너지 분야 참여와 실천의 핵심으로 현장인 지역에서 갈등을 효과적으로 해소하고 수요관리 등을 생활에서 실천하는 것이라고 언급한 뒤 이를 통해 중앙집중형 에너지시스템에서 분산형 에너지시스템으로 전환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그는 지역 에너지 분권과 지자체 에너지정책 역량 강화, 권한 이양이 가장 중요하다고 강조하면서 이를 위해 현재 운영 중인 25곳 지역에너지센터를 내년 2배 늘어난 50곳을 확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 지역에너지센터 기능평가와 개선방안을 조속히 마련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지역에너지센터는 ▲지역에너지사업 기획 ▲지역에너지계획 수립지원 ▲에너지효율 / 신재생에너지 보급사업 운영 ▲주민참여·소통사업 등을 추진하기 위한 지자체 산하 전문조직이다.

이뿐만 아니라 천 국장은 시·도에 에너지 다소비 사업장 에너지 진단 범위를 결정하고 개선명령 권한을 이양하는 등 지역 에너지 수요관리 권한을 강화하는 한편 지자체 중심의 지역 협력 네트워크를 구축해 에너지효율 목표 수립과 에너지 진단 등을 지원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또 그는 많은 주민이 재생에너지 사업에 투자해 발전수익을 공유할 수 있도록 주민참여제도를 개선하고 지역주민이 주도하는 마을태양광발전 시범사업 추진, 농사와 태양광발전을 병행하는 영농태양광발전을 확산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산업부는 지역에너지센터를 활용한 지자체 에너지정책 역량 강화를 지원하는 내용을 담은 ‘에너지 탄소중립 혁신전략’을 오는 10일 공개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