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의눈> 가스공사는 ‘公’기업이다
<기자의눈> 가스공사는 ‘公’기업이다
  • 김광호 기자
  • hoya@energytimes.kr
  • 승인 2008.05.06 09:2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가스공사가 제주도를 포함한 천연가스 미공급 지역에 대한 공급 타당성 연구 용역에 착수했다. 내용은 가스 공급에 소요되는 비용에 따른 수익성에 중점을 둔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공급 환경이 열악한 예정지인 제주도와 경북 북부, 강원도, 충북 등 지의 지역 주민들은 혹시나 하는 마음에 불안에 떨고 있다.

충북 보은군과 단양군 등 LNG 미 공급 지자체들은 조기공급 추진위원회를 구성하고, 군민 서명운동에 나서는 등 제9차 천연가스 공급지역에 포함되기 위해 모든 행정력을 쏟아 부으며 안간힘을 쓰고 있다.

지역민들이 이렇듯 서명운동까지 벌여가며 LNG를 공급받으려는 까닭은 단순하다. 타 연료에 비해 이용료가 싸 공공의 이익이 보장되기 때문이다. 

보은군청 관계자는 “LNG 공급은 당연히 받아야 할 의무인데 경제성이라는 이유로 공급을 받지 못하는 건 이해할 수 없는 처사이다”며 “수지가 맞아 대도시에만 공급하고 상대적으로 낙후된 지역을 제외하는 건 국가균형발전을 무너뜨리는 행위이다”고 비난했다.

제주도청 역시 “공공의 이익을 위해 존재하는 공기업인 가스공사가 자신들의 수익에 맞지 않는다며 LNG 공급에 미지근한 태도로 나온다면 이는 제주도민의 기본권을 무시하는 처사”라며 강하게 분노했다.

하지만 가스공사는 수익이 맞지 않다는 이유로 공급을 주저하고 있다. 

이처럼 LNG 공급은 공급자측의 수익성, 즉 기업의 이윤이라는 큰 걸림돌에 막혀있다. 하지만 언제까지 낙후지역 이라는 이유만으로 공급 차별을 받아야 하는지 의문이다. 가스공사 말대로라면 낙후지역에 사는 지역민들은 평생 ‘돈’문제로 뒷전이 될 수밖에 없다는 애기다. 

관리감독기관인 정부 또한 하루빨리 모든 국민이 에너지 기본권을 보장받기 위해서 이 논란을 불식시킬 방안과 정책을 조속히 내 놓아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