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이머 콕 보급 놓고 ‘첨예한 대립각 형성’
타이머 콕 보급 놓고 ‘첨예한 대립각 형성’
  • 김광호 기자
  • hoya@energytimes.kr
  • 승인 2008.05.06 08:5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대, “안전성 떨어져…가스누설 차단장치 보급이 먼저”

가스안전공사가 퓨즈 콕에 이어 타이머 콕 보급 확대 시범사업을 펼치자 가스시민연대가 반기를 들고 일어섰다.

한국가스안전공사(사장 이헌만)는 지난 2월 고령자 및 외국인을 대상으로 가스안전관리 강화대책 일환으로 타이머 콕 보급 시범사업을 실시한다고 밝히자 순수 시민들로 구성된 한국가스시민연대(대표 최용열)가 공식적으로 반대 입장을 내놓았다.

타이머 콕은 가스사용시간을 설정해 그 시간이 도래하면 자동으로 퓨즈 콕이 닫히는 장치이다. 가스안전공사는 LP가스사고 대부분이 고령자와 어린이들의 부주의로 인해 일어나 이를 예방하기 위해 65세 이상 고령자를 대상으로 타이머 콕 보급 시범사업을 실시한다고 최근 밝혔다.

이에 가스시민연대는 안전성이 떨어진다며 반대 입장을 표명했다. 연대측은 자체실험 결과  타이머 콕은 설정 시간 동안 가스 누출 시 가스 차단 기능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지적했다.

가스연대 관계자는 “지난해 설치 보급돼 의무화된 퓨즈 콕 역시 설정 시간동안 가스 누출 시 차단 기능이 작동되지 않았다”며 “타이머 콕도 안전성이 의심돼 이보단 차단 기능이 가장 확실한 가스 누설 차단장치가 효율적”이라고 강조했다.

연대측은 가스누설 차단장치 가격은 약 7만원으로 설치비용을 따져보면 퓨즈콕은 1만7000원, 타이머 콕은 4만5000원으로 이 둘을 합친 6만2000원보다 조금 비싸긴 하나 가스사용 안전성을 비교할 때 가스누설 차단장치가 가장 이상적이라는 입장이다.

가스안전공사는 이와 같은 반응에 이해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가스안전공사측은 퓨즈 콕과 타이머 콕 업체 선정 시 가장 기본적인 안전 실험 결과 안전성과 제품 검사 기능면에서 이상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는 것.  하지만 타이머 콕은 사고로 이어질 가능성이 없는 소량의 가스누설은 감지할 수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스안전공사 관계자는 “극 소수량의 가스누설이 있을 경우엔 타이머 콕이 작동되지 않으나 사고로 이어질 가능성은 제로이다”고 안전에 이상이 없음을 강조했다.

그는 또  “가스누설 차단장치는 퓨즈 콕과 타이머 콕을 합친 비용보다 더 비싸기 때문에 정부 예산도 감안해야 한다”며 “만약 비용문제를 떠나 안전성을 강조한다면 대당 30만원에 달하는 마이컴미터(다기능 가스 개량기)를 설치해야는게 옳은 것 아니냐”고 반문했다.

한편 가스연대는 이미 시행되고 있는 퓨즈 콕 설치 의무화에 대해서 의미 없는 행위라고 비난하고 나섰다.

퓨즈 콕은 가스통로를 개폐하기 위한 것으로 배관과 호스 또는 배관과 퀵카플러의 연결부분에 장치하는 것으로 연소기에서 가스가 정상적으로 연소될 때는 작동하지 않으나 가스 사용 중 호스가 빠지거나 절단됐을 때 일정량 이상의 가스가 흐르면 이를 차단하는 장치이다.

가스연대 관계자는 “퓨즈 콕은 누군가 일부러 호스를 잡아 빼거나 절단하는 경우 가스를 차단하지만 LP가스사고의 대부분은 사용자의 부주의로 일어난다”며“만약 이러한 이유로 의무화  한다면 의미 없는 행위이다”고 지적했다.

하지만 가스안전공사는 이 같은 주장은 가스사고의 현실을 이해하지 못한데서 나온 것이라고 반박했다.
가스안전공사 관계자는 “LP가스사고는 언제 어디서 어떻게 일어날지 모른다”며 “퓨즈 콕은 바로 이러한 사고를 막기 위해 설치되는 것이기 때문에 설치 의무화는 당연한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