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까지 2502개 진단대상 사업장 배정
2011년까지 2502개 진단대상 사업장 배정
  • 오혜은 기자
  • eun@energytimes.kr
  • 승인 2008.05.03 11:1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향후 우수기술 보유한 업체 선호할 것"

에너지저소비형 경제구조 정착의 기반을 위해 ‘에너지진단’이 의무화돼 시행되고 있다.
그러나 전 편에서 알아 봤듯이 현재 진단시장은 저가과열경쟁 등 몇 가지 문제점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영세 업체의 경우 정부가 진단비용의 70%를 지원한다 하더라도 나머지 비용 부담이 커 꺼려했으며 대상 업체에 대한 진단은 진단기관이 보유한 장비로도 차이가 날 수 있지만 현장에서 진단을 직접 수행하는 인력에 따라 크게 좌우되는데 진단의 전문 인력의 부재 등이 문제로 제기됐었다.

진단업계 한 관계자는 “진단을 받고 나온 아이템을 성실히 수행해 에너지절감을 한 피 진단업체에 대해 무이자 융자나 신용대출, 또는 5년마다 돌아오는 에너지진단 기간을 연장 해주는 식의 정부 지원이 있다면 에너지진단을 꺼려하는 피 진단업체의 마음을 돌릴 수 있을 것”이라며 “그렇게 되면 자연히 저가로 받을 수 있는 진단보다는 정확한 진단으로 많은 에너지를 절감 할 수 있는 기술력 있는 업체를 선택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공단관계자는 “이러한 사한들을 파악하고 있다”며 “에너지진단의무화로 진단을 받고 아이템 실시로 에너지절감이 우수한 업체에 대해 진단주기를 연장해 주는 내용이 법 개정안에 들어 있으며 확정을 기다리는 중”이라고 설명했다.

현재 에너지진단의무화가 아닌 자발적협약에 의해 에너지절감실적이 우수한 사업장에 대해서는 1회 진단주기 동안에 에너지진단을 면제 받을 수 있으며 ‘에너지절약 촉진대회’에서 에너지절약 유공자로 대통령 단체표창을 수상한 사업장은 에너지진단을 1회 면제 받을 수 있다. 또한 자발적 협약 우수사업장으로 선정된 사업장은 진단주기를 1회 연장할 수 있으며 에너지절약 유공자 중 국무총리 단체표창을 수상한 사업장은 3년을 연장 받을 수 있다.

2008년 5월 현재, 진단업무 지정기관은 39개사로 공단은 올해 까지 총 50여개의 진단기관을 지정할 계획이다.
이에 진단기관들은 현 저가경쟁시장의 난립을 우려하고 있다.
진단업계 한 관계자는 “지금의 진단시장에서 나타난 문제점들이 왜 나타났는지 원인을 짚어볼 때 필요장비와 기준에 맞는 인력만 갖추면 전문기관으로 인정하고 있어 실제 업체에 대한 진단 수준과 기술력을 충분히 검증한 후에 전문기관으로 지정받을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공단 관계자는 “지금은 진단이 의무화된 것이 2년 된 시장 초기 단계로 이 단계를 넘어가면 업계 간의 수평화가 나타날 것이고 저가입찰로 인한 에너지진단의 질 저하를 막기 위해 상세한 법적 패널티를 명시하기 위해 준비 중에 있다”고 말했다.
에너지진단 전문 인력에 대해서는 “에너지진단사 양성 및 진단기관 기술인력에 대한 교육을 강화하는 한편 진단기술 공유와 진단활동 촉진을 위한 컨퍼런스를 정기적으로 개최할 계획”이라고 했다

인천에 위치한 피 진단업체 모 공장 대표는 “대기업처럼 에너지진단을 세금을 낸다는 생각으로 간편하게 하는 곳도 있지만 진단의무화로 어려운 상황이지만 진단을 받아야 하는 우리 같은 중소업체도 있다”며 “값이 싼 것도 좋겠지만 이왕 해야 하는 진단이라면 정확한 진단으로 에너지절감이 확실한 아이템을 제시해 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에너지절약 아이템 도출과 설치·보급까지 실시하는 업체가 있다면 그 업체를 선택할 것”이라고 했다.

올해 에너지진단 사업장은 559개가 배정됐으며 2011년까지 총 2502개 사업장이 배정된다.
앞서 피 진단업체가 말했듯 에너지진단시장은 진단 그 자체뿐만 아니라 진단 후의 설비설치, 사후관리 등 그 시장은 넓다.

진단업계 한 관계자는 “지난해 진단실적 상위권의 업체들을 보면 저가입찰기업 보다는 각 업체들만의 고유 기술력을 가진 업체들이다"며 "앞으로 피 진단업체들은 가격이 저렴한 업체 보다는 진단기술력이 우수한 업체들을 선호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지속되는 고유가와 세계 에너지자원확보 전쟁, 기후변화협약에 따른 탄소세 부과 등 급변하는 이때에 에너지진단이야말로 이를 타개할 방안”이라며 “물량이라 불리는 진단 대상 업체도 많고 진단 후 설비설치사업도 가능해 진단시장은 희망이 있다”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