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재생E 보급지원사업…올해 예산 전년比 12%↑
신재생E 보급지원사업…올해 예산 전년比 12%↑
  • 김진철 기자
  • kjc@energytimes.kr
  • 승인 2021.04.04 15:4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95MW 달하는 신재생E 보급과 연간 17만톤 이산화탄소 감축 기대
천북산업단지(경북 경주시 소재) 내 대성메탈 경주공장에 설치된 지붕태양광발전소.
천북산업단지(경북 경주시 소재) 내 대성메탈 경주공장에 설치된 지붕태양광발전소.

【에너지타임즈】 정부의 신재생에너지 보급지원사업으로 올해 295MW에 달하는 신재생에너지가 보급될 것으로 보인다. 정부가 3112억 원에 달하는 예산을 편성하고 집행에 나서기 때문이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주택 또는 건물 소유주가 자가 소비를 목적으로 태양광발전·지열 등 신재생에너지를 설치하면 설치비 일부를 지원하는 2021년도 신재생에너지 보급지원사업을 오는 5일부터 이 사업을 공고했다.

올해 이 사업 예산은 3112억 원이며, 신재생에너지 수요 증가 추세를 반영해 지난해 2782억 원보다 12%인 330억 원 늘어났다.

올해 사업 중 주택·건물지원사업은 단독·공동주택이나 상가·공장 등 자가 소비 목적의 신재생에너지를 설치하면 설치비 일부인 50%(건물일체형태양광발전·연료전지 경우 70%)를 지원하는 것으로 올해 이 사업에 1435억 원이 집행될 예정이다.

이 사업과 관련 올해부터 공장과 물류창고 등의 경우 희망 설치용량이 크다는 점을 고려해 건물태양광발전 보조금 지원 용량이 기존 50kW에서 200kW까지 상향조정됐다. 또 국가 연구개발(R&D)로 개발된 제품에 대한 상용화 촉진을 위한 시범사업과 건물인체형태양광발전 등 신기술이 적용된 설비에 대한 지원도 확대된다.

융복합·지역지원사업에 1677억 원이 편성돼 집행된다.

융복합지원사업은 주택·상가·공공기관 등의 복합지원 대상에 대해 태양광·태양열·지열 등 2종 이상 신재생에너지를 융합해 마을 단위로 보급하는 사업에 대해 설치비 일부인 50%(건물일체형태양광발전·연료전지 경우 70%)를 지원하는 것으로 올해 예산은 전년 대비 40% 늘어난 1577억 원으로 확대됐다.

지역지원사업은 지방자치단체에서 소유 또는 관리하는 건물·시설물·사회복지시설 등에 신재생에너지를 설치하는 사업에 대해 설치비를 지원하는 것을 골자로 하고 있다.

특히 산업부는 융복합·지역지원사업 관련 2022년도 사업에 대한 신청접수를 받아 사업 수행 지방자치단체를 선정할 계획이며, 공개평가와 총괄평가 등을 거쳐 오는 9월 최종 선정할 계획이다.

이번 공모에서 주민자치센터·마을회관 등 지역의 공공시설과 사회복지시설 내 신재생에너지 보급을 확대하기 위해 지역지원 국비 비중이 45%에서 50%로 상향조정됐다.

또 산업부는 융복합지원사업 취지를 고려 태양열·지열 등 일정 비율 이상의 태양광발전 이외에 에너지원을 보급하면 가점을 부여하는 등 다양한 신재생에너지 보급 확대를 위한 제도를 개편하기도 했다.

산업부 관계자는 “2021년도 신재생에너지 보급지원사업을 통해 건물 옥상과 주차장 등 유휴공간을 활용해 모두 295MW 규모 신재생에너지 보급이 확대돼 연간 580억 원에 달하는 전기요금 절감과 연간 17만 톤의 이산화탄소 감축 효과를 낼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