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난방공사 음성명령 기반 지능형 영상헬멧 도입
지역난방공사 음성명령 기반 지능형 영상헬멧 도입
  • 김진철 기자
  • kjc@energytimes.kr
  • 승인 2021.03.31 17:1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역난방공사 본사.
지역난방공사 본사.

【에너지타임즈】 지역난방공사에서 운영하는 현장 근로자 안전 지원 시스템이 한층 더 강화될 것으로 보인다. 음성명령을 기반으로 한 지능형 영상헬멧을 도입하기 때문이다.

한국지역난방공사(사장 황창화)는 근로자의 안전사고 예방과 플랜트 설비자산 보호를 위해 4차 산업혁명 기술 기반의 현장근로자안전지원시스템을 도입해 운영하고 있는 가운데 음성명령을 기반으로 한 지능형 영상헬멧을 도입할 계획이라고 31일 밝혔다.

현재 지역난방공사는 발전소 내 밀폐공간과 위험지역 점검 시 현장 근무자 안전사고 발생을 예방하기 위해 현장근로자안전지원시스템에 인공지능(AI)·가상현실(VR) 등의 4차 산업혁명 기술을 적용하고 있다.

그 일환으로 지역난방공사는 ▲밀폐지역 / 위험지역 점검 시 출입자자동계수시스템 ▲인공지능 기반 지능형영상분석시스템 ▲플랜트 불시정지 정밀분석시스템 ▲안전사고 예방 위한VR교육시스템 등을 도입한 바 있다.

특히 지역난방공사는 현장근로자안전지원시스템을 강화하기 위해 중앙제어실과 현장근무자 간 실시간 음성·영상·도면·사진정보 등의 정보전달 기능이 탑재된 음성명령 기반 지능형 영상헬멧을 도입할 방침이다.

김진홍 지역난방공사 안전기술본부장은 “앞으로도 지역난방공사는 첨단 기술을 활용한 안전시스템을 적극적으로 도입해 현장근로자에 대한 안전사고예방체계를 더욱 강화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