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성원전 삼중수소 논란…민간조사단 활동 본격화
월성원전 삼중수소 논란…민간조사단 활동 본격화
  • 신미혜 기자
  • ssr7@energytimes.kr
  • 승인 2021.03.30 21:0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지 내 삼중수소 검출 원인 파악하고 유출 여부 등 조사 예정
월성원전 1호기 전경.
월성원전 1호기 전경.

【에너지타임즈】 원자력안전위원회(위원장 엄재식)가 월성원전 부지 내 삼중수소 검출 의혹을 살펴보기 위해 꾸린 민간조사단과 현안소통협의회의 출범식을 30일 더케이호텔(경북 경주시 소재)에서 가졌다.

민간조사단은 그동안 제기된 이슈를 포괄해 월성원전 부지 내 삼중수소 검출 원인을 파악하고 외부 환경으로 유출 여부 등을 조사한다. 또 현안소통협의회는 조사범위에 대한 각계 의견을 민간조사단에 전달하고 관련 활동을 모니터링하는 한편 각계 자문과 의견수렴을 거쳐 원자력 안전을 위한 제도개선(안)을 마련하고 이를 원자력안전위원회에 제안하게 된다.

특히 이들은 오는 31일 월성원전을 방문해 월성원전 1호기 사용후핵연료 저장조와 월성원전 3호기 터빈갤러리 맨홀 등에 대한 현장점검에 나설 계획이다.

원자력안전위원회 관계자는 “민간조사단과 현안소통협의회 활동은 월성원전 삼중수소 조사 누리집을 통해 투명하게 공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한편 지난 1월 포항MBC는 한수원 자체 조사 결과 지난해 월성원전 부지 10곳 지하수를 검사한 결과 모든 곳에서 방사성 물질인 삼중수소가 검출됐고, 많게는 71만3000베크렐로 관리기준 18배에 이르는 상당량의 삼중수소가 곳곳에서 검출돼 외부로 유출됐을 가능성이 있다고 보도했다.

이에 한수원 측은 이 같은 보도에 월성원전 주변 지역이 아닌 내부 특정한 지점에서 일시적으로 검출된 것으로 해당 지점 관리 기준치는 없고 발견 즉시 회수해 액체폐기물 처리 절차에 따라 처리했다고 설명했다.

이후 월성원전 삼중수소 논란은 정치적 쟁점으로 옮겨온 바 있다. 여당은 월성원전 부지 지하수에 방사성 물질이 검출된 것과 관련 충격이라면서 관리부실 여부에 대한 전면조사를 요구하고 있고 야당은 검찰의 월성원전 수사에 물타기 하려는 괴담이라고 각을 세웠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