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전공기업 계측제어 정규직 전환 논의 조만간 본궤도
발전공기업 계측제어 정규직 전환 논의 조만간 본궤도
  • 김진철 기자
  • kjc@energytimes.kr
  • 승인 2021.03.23 09:3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사·전 협의체 합의문 의거 오는 26일 대전에서 첫 논의 시작할 예정
앞선 결정 비뤄볼 때 계측제어 업무 공사보다 용역으로 볼 가능성 높아
정규직 전환 대상이면 가장 현실적인 대안으로 한전KPS 일원화 손꼽혀
태안화력 전경.
태안화력 전경.

【에너지타임즈】 한수원을 제외한 발전공기업 계측제어업무 정규직 전환 논의가 본격화될 것으로 보인다. 그동안 경상정비 정규직 전환 논의에 밀려 제대로 된 논의조차 이뤄지지 않았던 이 업무에 대한 정규직 전환 논의가 조만간 재개하기 때문이다. 최대 6개월이란 기간을 정해놓은 만큼 속도감 있게 추진될 것으로 관측되고 있다.

발전공기업 경상정비 노·사·전 협의체는 경상정비 정규직 전환과 함께 계측제어업무를 소분과로 분류해 논의하기로 하고 미뤄왔으며, 지난달 22일 한국플랜트서비스·한국발전기술을 제외한 모두가 합의문에 서명하며 결론을 도출했다.

이 합의문은 경상정비 관련 현 시장을 유지하면서 ▲고용안정 ▲처우개선 ▲전문성 등을 강화하겠다는 내용을 담고 있으며, 특히 그동안 소분과로 분류돼 논의에서 배제돼 있던 계측제어업무 정규직 전환 논의를 정규직 전환 가이드라인에 맞춰 최대 6개월 내 빠르게 합의를 추진하겠다는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

이 합의문에 의거 이 협의체는 발전공기업 계측제어 정규직 논의 관련 오는 26일 대전지역 한 모처에서 발전공기업 실장급 등이 참여한 가운데 첫 번째 논의를 시작할 것으로 알려져 있다.

계측제어업무는 발전소 내 수많은 센서를 관리하는 한편 이 센서를 통해 축적된 데이터를 디스플레이화하고 분석한 뒤 발전소 운전원의 안정적인 발전소 운영을 돕는 업무다. 발전공기업으로부터 직접 업무를 지시받고 있다는 점과 발전소 운전원과 함께 업무를 한다는 점을 고려하면 공사인 경상정비보다 용역인 운전에 가까운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다만 계측제어업무는 노·사·전 협의체 구성 당시 발전공기업과 현장 노동자 간 소통이 원활하게 이뤄지지 못해 경상정비에 포함됐던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현재 발전공기업 계측제어는 소규모의 경우 발전공기업에서 직접 수행하고 있으며, 대규모의 경우 한전KPS와 민간기업이 각각 수행하고 있다.

한전KPS는 ▲당진화력 5~10호기 ▲태안화력 1~4호기 ▲태안화력 9·10호기 ▲보령화력 3~8호기 ▲신서천화력 1호기, 수산ENS는 ▲삼천포화력 1~6호기 ▲여수화력 1·2호기 ▲고성화력 1·2호기 ▲당진화력 1~4호기 ▲하동화력 5~8호기, 우진엔텍은 ▲영흥화력 1~6호기 ▲태안화력 5~8호기 ▲신보령화력 1·2호기, 오르비스는 하동화력 1~4호기, 금화C&E는 삼척화력 1·2호기 등을 각각 맡고 있다. 나머지 발전소 계측제어업무는 발전공기업에서 직접 수행하고 있다.

당장 발전공기업 계측제어 정규직 전환 논의의 핵심은 이 업무가 정규직 대상 여부가 될 것으로 보인다.

구체적으로 따져봐야 할 부분이 있긴 하나 기본적으로 정규직 가이드라인의 큰 그림은 공사와 용역으로 나누고 있다. 앞서 결론을 내놓은 노·사·전 협의체는 용역에 해당하는 연료·환경설비 운전을 정규직 대상으로 보고 한전산업개발을 공기업화한 뒤 정규직으로 전환, 공사에 해당하는 경상정비를 현 체제를 유지하면서 고용안정과 처우개선 등을 강화하는 결정을 한 바 있다.

본지에서 입수한 지난 1월 기획재정부에서 수립한 발전산업 용역계약 특례(안)에 따르면 정부는 발전산업 용역계약 특례 대상으로 발전산업 중 ▲연료·환경설비 운전 ▲계측제어업무 등을 규정하고 있다.

게다가 노·사·전 협의체는 경상정비 정규직 전환 논의에서 계측제어를 배제했다.

이 협의체가 계측제어를 정규직 전환 대상으로 보지 않으면 고용안정과 처우개선 등을 강화하는 것으로 가닥이 잡히겠지만 정규직 전환 대상이라면 정규직 전환 방식을 두고 또 다른 논의를 시작할 것으로 보인다.

계측제어 정규직 전환 방식은 크게 ▲발전공기업 직접 고용 ▲한전KPS 일원화 ▲발전공기업 별도 자회사 설립 등으로 나눌 수 있으며, 가장 현실적인 대안으로 한전KPS로 일원화가 손꼽히고 있다.

실제로 현장 노동자들은 한전KPS 일원화를 선호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 협의체 근로자 대표로 참여 중인 한 관계자는 “민간기업의 발전공기업 계측제어업무 현장 근로자 모두를 대상으로 여론조사를 진행한 결과 현장 근로자 90%가량이 한전KPS 일원화를 선호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실제로 발전공기업 직접 고용의 경우 발전공기업이 크게 반기지 않고 현장 노동자들이 발전공기업 소속은 될 수 있으나 동일 업무를 하는 인원이 적은데다 발전공기업 내에서 별정직으로 분류돼 또 다른 차별이 있을 수 있다는 점은 단점으로 손꼽힌다.

발전공기업이 별도 자회사를 설립하는 것 또한 발전공기업의 자회사이지만 한전의 손자회사란 측면에서 공공기관으로 지정되지 못해 정책이 바뀌면 언제든지 민영화될 가능성이 존재해 완전한 정규직 전환으로 보기 힘든 부분이 있다. 발전공기업은 한전의 자회사이기 때문에 정부로부터 통제를 받지 않고 자체적으로 이 회사를 매각할 수 있다. 실제로 한국발전기술이 남동발전 자회사였지만 매각이 쉽게 이뤄질 수 있었던 이유다.

현실 가능성이 큰 한전KPS 일원화는 뿔뿔이 흩어져 있던 현장 근로자들이 조직 규모를 키울 수 있다는 점과 함께 한전KPS는 정부로부터 통제를 받는 공공기관이어서 민영화에서 상대적으로 부담이 적다. 게다가 현장 근로자들이 한전KPS 복지정책 혜택을 그대로 받을 수 있다는 점 또한 강점으로 손꼽힌다.

발전공기업도 공기업인 한전KPS에 계측제어업무를 맡길 수 있어 한전KPS 일원화를 싫어하지 않는 눈치다. 또 한전KPS도 물량을 확보할 수 있다는 측면에서 크게 반대하지 않을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다만 한전KPS가 앞으로 발전공기업 계측제어 물량을 확보할 수 있도록 하는 문서를 요구할 가능성이 있어 최대 걸림돌로 전망되고 있다.

실제로 계측제어 정규직 전환이 한전KPS 일원화로 진행된다면 발전공기업은 한전KPS에 수의계약으로 업무를 줄 수 있지만 이를 문서로 남길 수 있는 방법을 찾는 게 쉽지 않기 때문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누구세용 2021-03-26 10:56:33
한다는겨 만다는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