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전공대 내년 개교 청신호?…법안심의 소위원회 문턱 넘어
한전공대 내년 개교 청신호?…법안심의 소위원회 문턱 넘어
  • 김진철 기자
  • kjc@energytimes.kr
  • 승인 2021.03.16 21:2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업委 의결과 법제사법委 심의 거쳐 오는 25일 국회 본회의 상정 전망
한전공대 조감도.
한전공대 조감도.

【에너지타임즈】 한전공대 특별법이 상임위원회 법안심의 소위원회 문턱을 세 차례에 걸친 심의 끝에 간신히 넘었다. 이 법안은 상임위원회 의결과 법제사법위원회 심의를 거쳐 조만간 국회 본회의에 상정될 것으로 보인다.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법안심의 소위원회는 16일 회의를 열고 지난해 10월 신정훈 의원(더불어민주당)이 대표 발의한 ‘한국에너지공과대학교(일명 한전공대) 특별법’을 상정해 통과시켰다.

이 법안은 기존 대학 명칭인 ‘한국전력공과대학’을 ‘한국에너지공과대학교’로 변경하는 현행 사립학교 법인을 특수법인으로 전환해 정부·지자체·공공기관이 재정을 지원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골자로 하고 있다. 또 공청회·청문회 등의 절차를 생략하는 내용도 포함하고 있다.

그동안 국민의힘은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대학 신설 부작용과 전력산업기반기금 투입 시 형평성 시비 초래 등을 이유로 법안처리보류를 주장해 왔다.

이날 국민의힘 의원들은 부영그룹이 캠퍼스 부지로 기부채납 한 나주혁신도시 내 부영골프장 잔여지에 추진하는 대규모 아파트단지 건설을 특혜로 몰아세우면서 집중적으로 문제를 제시했다.

반면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은 전남도와 나주시에서 제출한 부영그룹에 대한 추가적인 이익 환수 방안을 제시하며 국민의힘 의원들을 설득한 것으로 얼려지고 있다.

특히 이 법안은 오는 18일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전체회의 의결을 거쳐 법제사법위원회 심의를 통과하면 오는 25일 국회 본회의에 상정될 예정이다.

국회 본회의에서 이 법안이 통과되고 정부가 시행령을 공표하게 되면 한전공대는 오는 5월 3일 이전까지 입학전형을 발표하고 수시모집과 캠퍼스 착공 작업에 나서게 된다.

한편 한전공대는 제19대 대통령선거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광주·전남지역 상생발전을 위한 지역공약으로 제시하면서 설립이 추진되고 있으며, 에너지부문에서 2040년까지 20년 내 국내 최고, 2050년까지 30년 내 세계 최고의 공대 실현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 학교 학생 수는 에너지전공별 100명씩 대학원생 600명과 학부생 400명, 외국인 학생 300명 등 1300명이다. 또 교수는 100명, 교직원은 100명 등으로 꾸려진다.

한전공대 캠퍼스는 120만㎡(36만3000평) 부지에 ▲캠퍼스 40만㎡ ▲에너지부문 산·학·연 클러스터 40만㎡ ▲대형연구시설 40만㎡ 등을 구성하게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