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자력硏 식용곤충 항암·면역력 증강 기술 민간 이전
원자력硏 식용곤충 항암·면역력 증강 기술 민간 이전
  • 신미혜 기자
  • ssr7@energytimes.kr
  • 승인 2021.03.14 17:3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원자력연구원 연구원이 아스코르빈산 추출법으로 통해 곤충 유래 유효성분의 기능적 특성을 보존하고 있다.
원자력연구원 연구원이 아스코르빈산 추출법으로 통해 곤충 유래 유효성분의 기능적 특성을 보존하고 있다.

【에너지타임즈】 한국원자력연구원(원장 박원석)이 회색으로 죽은 누에 등 식용곤충에 기반한 항암과 면역력 증강 기술을 개발한데 이어 정액기술료 2000만 원에 매출액 3%를 경상기술료로 받는 조건으로 (주)비플럭스파머에 이전했다고 14일 밝혔다.

변의백 책임연구원이 개발한 아스코르빈산 추출법은 비타민C로 알려진 아스코르빈산 성분을 곤충 유래 유효성분 추출과정에 첨가시키는 것으로 아스코르빈산 항산화 작용으로 추출 시 발생하는 활성산소를 억제하는 한편 단백질 변성을 낮춰 유효성분 기능적 특성을 보존할 수 있다.

기존 열수 추출법은 뜨거운 증류수에 담아 추출하는 과정에서 유효성분이 열에 쉽게 파괴되는 한계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특히 아스코르빈산 추출법으로 얻은 유효성분에 대한 동물실험 결과 기존 방식으로 얻어진 추출물보다 더 효과적으로 비장 내 T세포와 수지상세포 활성을 유도하는 것이 확인됐다. 이를 통해 암과 세포 내 병원체에 대한 방어효과가 나타나 종양이 감소하는 것까지 규명됐다.

연구팀은 이 기술을 활용해 식품의약품안전처에 식품 원료로 등재된 식용곤충 추출물을 효과적으로 획득함으로써 일반인과 회복기 암 환자의 필수 영양공급을 도울 수 있는 건강기능식품과 항암면역치료제를 개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박원석 원자력연구원 원장은 “원자력연구원은 이전 기업체가 기술 상업화를 통해 차세대 건강기능식품과 치료제를 개발할 수 있도록 도울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