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청년인턴제도, 더 큰 불씨만 남겨
<사설> 청년인턴제도, 더 큰 불씨만 남겨
  • 에너지타임즈
  • webmaster@energytimes.kr
  • 승인 2009.08.28 16:0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쪽에서는 인력부족으로 낑낑거리고 다른 쪽에서는 취직을 못한 실업자들이 줄을 서 있다.

지난해 정부는 대량실업을 막고 실무경험을 쌓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사회초년생을 대상으로 한시적이나마 일자리를 주는 청년인턴제도를 도입했다. 이에 에너지 공기업도 앞다퉈 청년인턴을 선발해 일선 부서에 배치했다.

그리고 6개월이 지난 최근 이들 인턴직원은 다시 실업자로 돌아가야 할 형편에 놓였다. 이 제도가 도입되면서 사기업은 이를 경력으로 인정해 정규직원으로 전환한 경우가 다수 있지만 공기업의 사정은 여의치 않다. 지난해부터 신입직원채용을 대폭 줄여왔던 에너지 공기업들이 올 하반기 신입직원을 거의 채용하지 않기 때문이다.

그 동안 근무했던 직원들도 구조조정으로 밀려나는 판에 신입직원채용은 꿈도 못 꿀 일이다. 사실 한수원 등을 제외한 나머지 공기업은 아직 이렇다할 직원채용을 고려하지 않는 분위기다.

이 제도 도입 당시 이 같은 논란은 끊임없이 제기돼 왔었다. 실질적으로 이들 인턴직원은 단순 잡무나 아르바이트 수준의 일을 해왔고 기업도 국가기반시설을 운영하다보니 중요한 업무를 맡길 수 없어 곤란했다. 서로의 필요에 의해 설정된 관계지만 사실 서로에게 부담만 된 관계로 볼 수 있다.

그러면서 한시적으로 잡아두려던 실업률은 우리나라 경기가 회복하지 못하고 대학 졸업생만 늘고 있어 정부는 내년에도 이 제도를 계속 운영하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많은 예산을 투입하면서 그 만큼의 실리를 얻지 못하는 정책을 이어가자는 것 같다.

우리나라는 세계적으로 대학 졸업자가 많은 나라 중 하나로 손꼽힌다. 세계적으로 불어닥친 경제한파로 국내 경기가 얼어붙어 있는 가운데 정부는 미봉책으로 청년인턴제도를 도입해 급한 불을 껐지만 더 큰불로 번질 수 있는 불씨를 남긴 셈이다.

손바닥으로 하늘을 가릴 수는 없다. 한쪽에선 인력을 양성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는 반면 한쪽에서는 일자리를 달라고 아우성을 치는 아이러니 한 상황이 벌어지고 있다.

이런 상황에 정부는 공기업의 무조건 정원을 줄여야겠다는 의지에 앞서 공기업의 역할이 무엇인지 진지하게 고민해 봐야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