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수소차 고정수요 창출…공공 의무구매목표제 도입
전기·수소차 고정수요 창출…공공 의무구매목표제 도입
  • 김진철 기자
  • kjc@energytimes.kr
  • 승인 2021.02.18 20: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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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세균 국무총리, 올해 친환경자동차 대중화 시대 여는 원년으로 정해
18일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 주재차 현대기아자동차 남양기술연구소(경기 화성시 소재)를 방문한 정세균 국무총리가 전기자동차 전용플랫폼 충전시스템을 통해 전기자동차를 충전하는 시연을 하고 있다. / 사진=뉴시스
18일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 주재차 현대기아자동차 남양기술연구소(경기 화성시 소재)를 방문한 정세균 국무총리가 전기자동차 전용플랫폼 충전시스템을 통해 전기자동차를 충전하는 시연을 하고 있다. / 사진=뉴시스

【에너지타임즈】 정부가 공공부문 전기·수소자동차 마중물 역할을 한층 강화할 것으로 보인다. 올해 의무구매목표제가 도입되면서 고정적인 수요를 창출하기 때문이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18일 현대기아자동차 남양기술연구소(경기 화성시 소재)에서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올해를 친환경자동차 대중화 시대를 여는 원년으로 정하고 우리 기업이 세계시장에서 퍼스트무버(First-Mover)로 확고히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수요와 공급의 기반 혁신에 더욱 속도를 내고자 한다면서 올해부터 공공부문 전기·수소자동차 의무구매목표제를 신설해 고정적인 수요를 창출하는 등 정부의 마중물 역할을 한층 강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뿐만 아니라 정 총리는 이 자리에서 우리나라는 지난해 전기자동차 수출 세계 4위, 수소자동차 보급 세계 1위란 놀라운 성과를 거뒀으나 친환경자동차 글로벌시장 선점을 위한 본격적인 경쟁은 이제부터 시작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그는 렌트·물류·운수 관련 기업들이 친환경자동차를 구매할 때 보조금을 우선 배정하는 등 다양한 정책을 추진해 민간부문에서 대규모 수요를 만들어낼 것이라고 덧붙였다.

특히 정 총리는 친환경자동차가 성능이나 가격 측면에서 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전용플랫폼 연구개발과 부품 국산화, 배터리·연료전지 리스 등에 필요한 지원을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밝히기도 했다.

그러면서 그는 2000억 원 규모 미래자동차 뉴딜펀드를 조성해 1·2차 협력회사 사업재편을 지원하는 등 친환경자동차 산업생태계로 안정적인 전환에 역량을 집중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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