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내 사회 전 분야 탄소중립 추진계획…문 대통령 구체화 언급
연내 사회 전 분야 탄소중립 추진계획…문 대통령 구체화 언급
  • 김진철 기자
  • kjc@energytimes.kr
  • 승인 2021.01.11 12:1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축(辛丑)년 신년사 통해 기후변화협약 이행 원년이라면 방향 제시
5월 열리는 제2차 P4G 정상회의 탄소중립 국제사회 의지 결집 강조
11일 문재인 대통령이 청와대(서울 종로구 소재)에서 2021년도 신축년(辛丑年) 신년사를 하고 있다. / 사진=뉴시스
11일 문재인 대통령이 청와대(서울 종로구 소재)에서 2021년도 신축년(辛丑年) 신년사를 하고 있다. / 사진=뉴시스

 【에너지타임즈】 정부가 올해 중으로 사회 전 분야에 탄소중립 추진계획을 구체화할 것으로 보인다.

문재인 대통령은 11일 청와대(서울 종로구 소재)에서 발표한 2021년도 신축(辛丑)년 신년사를 통해 올해를 기후변화협약 이행의 원년이라면서 올해 중으로 사회 전 분야에 2050년 탄소중립 추진계획을 구체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기후변화와 같은 지구적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상생의 정신이 발휘돼야 할 것이고 국민도 자신이 좀 불편하나 자연과 더불어 살아가겠다는 강한 의지를 갖고 있다고 진단했다.

이어 그는 올해를 기후변화협약 이행 원년이라면서 그동안 정부는 경제 구조의 저탄소화를 추진해왔고 그 노력을 확대해 올해 중으로 에너지와 산업을 비롯한 사회 전 분야에 2050년 탄소중립 추진계획을 구체화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는 그는 수소경제와 저탄소산업 생태계 육성에 더욱 속도를 내고 세계시장을 선점해 나갈 것이라고 언급하면서 오는 5월 서울에서 열리는 제2차 P4G(녹색성장 및 글로벌 목표 2030) 정상회의가 탄소중립을 향한 국제사회 의지가 결집 되는 장이 될 수 있도록 국민과 함께 준비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뿐만 아니라 문 대통령은 올해부터 본격적으로 추진되는 한국판 뉴딜의 핵심 또한 사람과 상생이라면서 한국판 뉴딜이 본격적으로 추진되면 대한민국은 전국 곳곳에서 변화가 일어날 것이며 새로운 인재를 육성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그는 디지털 뉴딜과 그린 뉴딜이 국민 삶의 질을 바꾸게 될 것이며, 무엇보다 국민이 한국판 뉴딜을 체감하고 선도국가로 가는 길에 동행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특히 그는 정부는 민간이 활발하게 참여할 수 있도록 뉴딜펀드 조성과 제도기반 마련에 힘을 쓰고 디지털경제 전환과 기후위기 대응, 지역균형발전 등 뉴딜 10대 영역의 핵심 입법을 조속히 추진하고 기업과의 소통과 협력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