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기산, 가스전 개발사업 뛰어들어
한기산, 가스전 개발사업 뛰어들어
  • 김광호 기자
  • hoya@energytimes.kr
  • 승인 2008.05.01 20:1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얀마 M8광구 개발 위해 운영사와 MOU체결

오일샌드 유전 개발 기업인 한기산이 가스전 개발 사업에 손을 뻗었다.

한국기술산업(대표 이문일)은 지난달 28일 가스전 개발 사업의 직접 참여를 위해 미얀마의 해상 광구인 M-8블록 가스 탐사·개발 및 운영권을 가지고 있는 NGWE Oil & Gas사와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한기산에 따르면 본 계약 체결은 6주 이내에 사업성 검토와 사업 참여 조건을 협의한 후 체결 여부를 결정하게 되며, 본 계약 체결 시 단순 투자자가 아닌 탐사·개발의 공동 운영자로 사업에 직접 참여하게 된다.

M-8 블록 가스전은 미얀마 인근 안다만 해에 위치하고 있다. 이미 프랑스 TOTAL사가 대규모 천연가스 상업생산을 하고 있는 M-5블록 남쪽에 인접해 있으며, 지난해 태국 국영 PTTEP사가 가스탐사에 성공한 M-9지역 바로 서쪽에 위치하고 있어 대규모 가스 생산이 기대되는 지역으로 알려졌다.

한기산과 MOU를 체결한 NGWE Oil & Gas사는 전 세계 에너지 개발 사업 투자를 하고있는 인도 Sun Group과 러시아 지역 가스개발 사업을 주로 하고 있는 러시아 썬테라사가 지분 출자해 만든 회사이다.

NGWE사는 지난 2006년 미얀마 에너지성과 M-8블록에 대한 ‘생산 분배계약(Production Sharing Contract)를 체결하고 이 블록에 대한 탐사·운영권을 획득했다. NGEW사의 탐사자료에 따르면 이 블록의 가스 추정 매장량은 3∼10조입방피트로 예상돼 경제적 가치를 원화로 환산하면 30∼100조원에 이를 것으로 보인다.

한기산 관계자는 “M-8블록의 매장량과 상업성에 대한 판단은 아직 정확히 알 수 없는 상태이다”며 “다만 인접한 M-9와 M-5블록과 동일한 지질구조를 갖고 있어 M-8블록의 성공 가능성을 긍정적으로 판단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 그는 “미국 오일샌드 개발로 쌓인 노하우를 바탕으로 사업을 장기적인 관점에서 신중히 전개할 계획이다”고 했다.

한편 국내기업으로는 대우인터내셔널이 같은 해역의 A-1과 A-3블록에서 가스전 개발에 성공한바 있으며, AD-7에 대한 개발권을 추가 획득한 것으로 알려졌다. A-1·A-3 광구는 대우 60%, ONGC 20%, GAIL 10%, 가스공사 10%의 지분을 각각 가지고 있으며, 오는 2010년 상업생산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