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수소경제 주도권 방점…韓 양자·다자간 협력 강화
글로벌 수소경제 주도권 방점…韓 양자·다자간 협력 강화
  • 김진철 기자
  • kjc@energytimes.kr
  • 승인 2020.12.06 20:0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소경제 정책 공유와 수소 글로벌 교역 가능성 논의 IPHE 총회 열려
미국·영국·독일·일본 등 IPHE 회원국 수소경제 관련 다양한 정책 소개
회원국 추출·부생·그린수소 등 다양한 종류의 수소생산 지속 연구키로
6일 광양항(전남 광양시 소재)에서 수소화물차 스위스 수출물량이 선적되고 있다.
6일 광양항(전남 광양시 소재)에서 수소화물차 스위스 수출물량이 선적되고 있다.

【에너지타임즈】 글로벌 수소경제 주도권 확보를 위한 각국의 치열한 경쟁이 펼쳐지고 있는 가운데 우리나라가 양자·다자간 협력을 강화할 것으로 보인다. 우리가 글로벌 수소경제 주도권을 쥐겠다는 의지를 국제사회에 밝힌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6일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국제수소연료전지파트너십(International Partnership for Hydrogen and Fuel Cells in the Economy)은 지난 2일부터 5일까지 제34차 총회를 화상회의로 개최했다. 이 자리에서 수소경제 선도국은 수소경제와 관련된 정책을 공유하고 수소 교역 가능성 등을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우리 정부는 이 자리에서 지난 10월 발표된 ‘미래 자동차 확산 / 시장 선점 전략’을 통해 수소자동차 확산과 이동형 수소충전소 구축, 선박·열차·건설기계 등 수소모빌리티 연구개발 지원 계획 등과 함께 제2회 수소경제위원회에서 발표한 수소발전의무화제도(HPS) 등을 소개했다.

이와 함께 우리 정부는 지난 8월 정부세종청사 내 수소충전소 구축을 통한 수소안전을 홍보하고 그린수소 중심 해외 청정수소를 도입하기 위해 구성된 정부·민간기업·공공기관 등이 참여하는 그린수소해외사업단을 출범시켜 글로벌 수소협력방안 등을 소개해 참가국 관심을 환기시켰다.

특히 산업부는 수소경제 로드맵을 보완하기 위한 수소경제 기본계획을 수립하는 한편 글로벌 수소경제 확산에 주도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양자·다자간 협력을 강화해 나갈 것임을 국제사회에 밝혔다.

이 자리에서 주요국 수소경제 정책도 소개됐다.

미국은 생산·운송·저장·활용을 포괄하는 수소 전략을 이달 수립한 바 있다.

영국은 5GW 저탄소 수소생산을 포함한 10대 녹색산업 혁명 전략을 지난 10월 발표하고 내년 상반기 중으로 구체적인 수소와 관련된 전략을 발표할 예정이다.

독일은 수소경제 활성화를 위해 2023년까지 국내 70억 유로와 2024년까지 해외 20억 유로의 예산을 투입하기로 했다.

일본은 올해 브루나이로부터 수소를 수입하는 실증사업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내년 호주로부터 수소 수입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와 함께 셸(SHell)·토탈(Total) 등 메이저 석유회사는 화석연료에서 탈탄소경제로 전환하기 위해선 수소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며 재생에너지 출력변동성을 보완하기 위해선 수소가 필수적이라고 강조한 뒤 재생에너지 단가 하락과 각국 정부 정치적 의지, 기술 진보로 인해 다양한 분야에서 수소 활용이 조속하게 확산될 것으로 내다봤다.

에너지전환 관련 수소의 안전한 활용을 촉진하고 수소 활용에 관한 모범사례를 홍보하는 비영리단체인 수소안전센터(Center for Hydrogen Safety)는 세계적으로 발생한 수소사고사례 5건을 분석한 결과를 발표했고, 수소안전 기준을 설정하는 과정도 중요하나 사고 방지를 위해선 안전 기준을 지키는 문화 정착이 중요함을 강조했다.

특히 국제수소연료전지파트너십 회원국은 추출수소·부생수소·그린수소 등 다양한 종류의 수소생산과정 분석을 통해 수소의 친환경성을 지속적으로 연구해나가기로 뜻을 모았다.

최연우 산업부 신에너지산업과장은 “이 총회를 통해 각국 수소경제 주도권 확보를 위한 치열한 경쟁을 다시 확인하는 계기가 됐다”면서 “앞으로 우리 정부도 글로벌 수소경제를 선도할 수 있도록 수소경제 로드맵에 의거 민간과 협력해 지속적으로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