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내 에너지전담차관 부활?
산업부 내 에너지전담차관 부활?
  • 김진철 기자
  • kjc@energytimes.kr
  • 승인 2020.11.27 15:2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 대통령, 탄소중립 범부처 전략회의에서 이 같은 방안 검토 밝혀
민·관이 함께 참여하는 대통령 직속 2050탄소중립위원회 설치·운영
문 대통령이 27일 청와대(서울 종로구 소재)에서 열린 2050년 탄소중립 범부처 전략회의에 참석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 사진=뉴시스
문 대통령이 27일 청와대(서울 종로구 소재)에서 열린 2050년 탄소중립 범부처 전략회의에 참석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 사진=뉴시스

【에너지타임즈】 탄소중립 등 에너지를 전담하는 차관 자리가 산업부 내 신설될 것으로 보인다. 현 정부 들어서면서 없어졌던 이 자리가 탄소중립을 계기로 부활하게 되는 것이다.

문재인 대통령은 27일 청와대(서울 종로구 소재)에서 열린 2050년 탄소중립 범부처 전략회의에서 범정부 추진 체계부터 강하게 구축할 것이라고 말하면서 민·관이 함께 참여하는 대통령 직속 2050탄소중립위원회(가칭)를 설치해 탄소중립 사회로의 이행을 속도감 있게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특히 문 대통령은 2050탄소중립위원회 설치·운영과 함께 에너지전환정책이 더 큰 힘을 받을 수 있도록 산업부 내 에너지전담차관을 신설하는 방안을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 함께 문 대통령은 “탄소중립 사회로의 대전환은 경제성장과 삶의 질 향상을 동시에 추구하는 기회의 장이 될 것”이라고 언급한 뒤 “모든 경제영역에서 저탄소화를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방향을 제시했다.

이어 그는 “에너지시스템의 구조적 전환이 그 출발점”이라면서 “화석연료에서 신재생에너지로 에너지 주공급원을 전환하고 전력망 확충과 지역 중심 분산전원체계 확산, 재생에너지·수소·에너지IT 등 3대 에너지신산업 육성에 주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그는 “우리의 제조업을 저탄소·친환경 중심으로 전환하고 민간기업의 과감한 기술혁신을 지원하고 특히 미래자동차를 탄소중립 선도산업으로 육성해 나갈 것”이라고 언급한 뒤 “전기차·수소차 생산·보급 확대와 충전소 대폭 확충 등 산업생태계를 미래자동차 중심으로 대대적으로 전환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뿐만 아니라 문 대통령은 “탄소중립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선 제도적 기반이 튼튼하게 마련돼야 하고 기후변화에 대응하는 특별기금 신설과 함께 탄소인지예산제도 등 기후변화에 친화적인 재정제도 도입을 검토하면서 중·장기적으로 세제와 부담금제도 개편을 검토해 나갈 것”을 약속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