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양광·해상풍력·그린수소 등 5년간 11.3조 투입
태양광·해상풍력·그린수소 등 5년간 11.3조 투입
  • 김진철 기자
  • kjc@energytimes.kr
  • 승인 2020.11.21 17:5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공부문 신재생E 공급 의무 2030년까지 상향하고 재생E 집적화단지 조성
신재생E 원스톱 인허가 지원하고 지역주민 이익공유모델 등 만들어나갈 것
탐라해상풍력발전단지 내 설치된 두산중공업 해상풍력발전기.
탐라해상풍력발전단지 내 설치된 두산중공업 해상풍력발전기.

【에너지타임즈】 정부가 앞으로 5년간 태양광발전 연구개발(R&D)과 해상풍력발전 활성화, 그린수소 실증화사업 등에 예산 11조3000억 원을 투입할 것으로 보인다.

김용범 기획재정부 1차관은 지난 20일 정부서울청사(서울 종로구 소재)에서 열린 ‘제32차 혁신성장 전략점검회의 겸 정책점검회의 겸 제5차 한국판 뉴딜 점검 태스크포스(T/F)’에서 이 같은 내용을 담은 그린에너지 추진 현황과 앞으로 계획을 밝혔다.

김 차관은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세계가 서다와 가다를 반복하기 이전부터 탈탄소·친환경체제로 이행은 중요한 과제였다고 언급한 뒤 각국은 탄소중립을 선언한 뒤 그린경제로 전환을 더욱 서두르고 있다고 소개했다.

이어 그는 IMF 등도 풍부한 유동성을 바탕으로 그린인프라 등 새로운 성장 동력을 위한 투자를 늘려야 할 적기라고 권고하고 있고 이 같은 맥락에서 고용·사회안전망 확대란 과제에 대한 이행시한도 짧아졌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그는 위기가 밟은 역사의 가속페달에 맞춰 우리도 속도를 높여야 할 것이라고 밝힌 뒤 한국판 뉴딜은 우리의 노력이며 2050년 탄소중립 선언으로 그린전환 추진력을 강화하고 있다고 말했다.

특히 김 차관은 기후변화가 경제·금융위기를 초래할 가능성을 그린스완(Green Swan)이라고 지칭할 만큼 기후변화는 국제사회 큰 이슈이고 에너지 소비량이 높은 우리나라 산업구조에서 효과적인 기후변화대응은 그린에너지로의 전환이라고 소개했다.

이어 그는 그린에너지 기반을 구축하기 위한 태양광발전 연구개발(R&D) 투자와 해상풍력발전 활성화 방안, 그린수소 실증화사업 등을 추진하고 있으며, 2025년까지 11조3000억 원을 투입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그는 공공부문 신재생에너지 공급 의무 비율을 2030년까지 30%에서 40%까지 상향하는 한편 지자체 주도 재생에너지 집적화단지를 조성하고 민간 참여를 더욱 독려할 수 있도록 신재생에너지사업 원스톱 인허가 지원과 지역주민 이익공유모델 등을 만들어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뿐만 아니라 김 차관은 넷-제로(Net-Zero)는 결코 저절로 오지 않고 모두가 온전히 받아들이고 실행으로 옮겨야 가능한 목표라면서 정부는 산업계 등 민간부문과 긴밀히 소통함으로써 에너지전환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어려움을 최소화할 것을 약속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