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전산업개발 공영화 정책적 길 열려…실무협상만 남아
한전산업개발 공영화 정책적 길 열려…실무협상만 남아
  • 김진철 기자
  • kjc@energytimes.kr
  • 승인 2020.11.02 15:3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공기관운영委 정책적 걸림돌이던 한전 지분매각정책 철회 결정
한전 한전산업개발 지분 매입에 나서면 매각價 최대 이슈 점쳐져
한전산업개발 직원들이 석탄발전소 내 발전연료인 유연탄을 이송하는 컨베이어벨트 아래 떨어져 있는 낙탄을 물청소하고 있다.
한전산업개발 직원들이 석탄발전소 내 발전연료인 유연탄을 이송하는 컨베이어벨트 아래 떨어져 있는 낙탄을 물청소하고 있다.

【에너지타임즈】 한전이 한전산업개발 지분 매입에 속도를 낼 것으로 보인다. 그동안 발목을 잡았던 한전의 한전산업개발 지분매각정책이 철회되면서 발전사 연료·환경설비 운전업무 정규직 전환은 실무협상만 남은 셈이다.

전력업계 등에 따르면 기획재정부 공공기관운영위원회는 지난 30일 회의를 열어 한전산업개발 공영화 통한 발전사 연료·환경설비 운전업무 정규직 전환에 걸림돌이었던 한전의 한전산업개발 지분매각정책을 철회하는 안건을 상정해 통과시켰다.

이로써 한전은 정책적으로 자유총연맹에서 보유한 한전산업개발 지분을 매입할 수 있게 된 셈이다.

올해 초 발전사 연료·환경설비 운전업무 정규직 전환 노·사·전 협의체는 한전이 자유총연맹에서 보유한 한전산업개발 지분 31%를 매입해 한전산업개발 공영화하는 것으로 이 업무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 방향을 정한 바 있다. 이후 이 협의체는 산업부에 이 같은 내용을 담은 공문을 전달했고, 산업부는 이 협의체 결정에 협조해 줄 것을 골자로 한 공문을 한전에 보냈다.

다만 한전은 이미 공공기관운영위원회가 한전산업개발 지분을 매각할 것을 결정했기 때문에 현재 상황에서 한전산업개발 지분을 매입할 수 없는 상황이라면서 정부에 설명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 문제가 해결됨에 따라 한전은 자유총연맹에서 보유한 한전산업개발 지분 매입에 본격적으로 나설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지난달 열린 국정감사에서 김종갑 한전 사장은 현재 상황에서 한전이 한전산업개발 대주주가 되는 것이 괜찮은 방법인 것 같다면서 정부에서 한전이 한전산업개발 지분을 매입할 수 있도록 정책적 길을 열어주면 곧바로 한전산업개발 공영화 절차를 밟을 것이라고 밝힌 바 있기 때문이다.

현재 공공기관 지정요건은 지분 50% 이상을 보유하거나 지분 30~50%를 보유하면서 사실상 지배력을 보유한 경우이며, 이를 고려하면 한전산업개발이 공공기관 요건을 갖추기 위해선 한전이 자유총연맹에서 보유한 한전산업개발 지분 최소 3%를 매입해야 한다. 현재 기준으로 자유총연맹은 한전산업개발 지분 31%, 한전은 29%를 각각 보유하고 있다.

그러면서 발전사 연료·환경설비 운전업무 정규직 전환은 한전과 자유총연맹 실무협상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한편 한전산업개발은 1990년 한전 자회사로 출범한 후 발전5사 연료·환경설비 운전업무를 수의계약으로 수행했으나 2003년 민영화정책으로 한전이 자유총연맹에 지분 51%를 매각하면서 민간기업의 모습을 갖춘 바 있다. 또 2010년 주식을 상장된 바 있다.

특히 한전산업개발은 현재 발전5사 연료·환경설비 운전업무 관련 70%가량 시장을 점유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제발 2020-11-22 14:44:11
끝냅시다 이번에 꼭.

이번엔 2020-12-22 03:31:40
2021년에는 꼭 실행되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