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2050년 탄소 중립 선언…구체적 방향 말 아껴
문 대통령 2050년 탄소 중립 선언…구체적 방향 말 아껴
  • 김진철 기자
  • kjc@energytimes.kr
  • 승인 2020.10.28 23:4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야 기후변화 위기의식 공감하나 방법론에서 입장 달라 정쟁 관측돼
한전 해외사업 추진 시 재생E·가스복합발전 등 개발하는제 집중 천명
문재인 대통령이 28일 국회 본회의장(서울 영등포구 소재)에서 20201년도 예산(안) 제출 시정연설을 하고 있다. / 사진=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이 28일 국회 본회의장(서울 영등포구 소재)에서 20201년도 예산(안) 제출 시정연설을 하고 있다. / 사진=뉴시스

【에너지타임즈】 문재인 대통령이 2050년 탄소 중립을 선언했다. 다만 구체적인 방법론에 대해선 말을 아꼈다.

문 대통령은 28일 국회(서울 영등포구 소재)에서 2021년도 정부 예산(안) 시정연설을 통해 그동안 정부가 에너지전환을 강력하게 추진했으나 아직 부족한 점이 많다면서 국제사회와 함께 기후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2050년 탄소 중립을 목표로 나아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 자리에서 문 대통령은 2050년 탄소 중립에 대한 구체적인 방향을 제시하지 않았으며, 다만 석탄발전을 재생에너지로 대체해 새로운 시장과 산업을 창출하겠다는 제한적인 발언을 했다.

문 대통령이 2050년 탄소 중립을 사실상 선포함에 따라 정부는 이를 실천하기 위한 목표설정에 역량을 집중할 것으로 보인다. 반면 정치권은 또 다른 논란에 휩싸일 것으로 관측되고 있다.

여야는 기후변화대응에 대한 위기의식에는 공감하나 방법론에서 입장을 달리하고 있다. 정쟁의 핵심은 원전이 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여당은 수소와 재생에너지 등으로 탄소 중립 방향을 제시하는 한편 야당은 원전이 없으면 탄소 중립 목표 달성이 어렵다는 논리로 대응할 것으로 점쳐지고 있다.

이에 앞선 지난 26일 스가 요시히데(Yoshihide Suga) 일본 총리는 취임 후 처음으로 가진 국회 연설에서 2050년까지 탄소 중립을 선언하면서 에너지 절약과 재생 가능한 에너지를 최대한 도입하는 것과 함께 안전을 최우선으로 한 원전을 운영할 것이란 방향을 제시한 바 있다.

한편 한전은 지속 가능한 경영을 위해 앞으로 해외 사업 추진 시 재생에너지와 가스복합발전 등을 개발하는데 집중할 계획이라고 28일 밝혔다.

한전 측은 앞으로 석탄발전 관련 새로운 해외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 없으며, 현재 인도네시아·베트남에서 추진하는 석탄발전은 상대국과의 관계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계속 추진하되 현재 추진되는 2건에 대해선 가스복합발전으로 전환하거나 중단하는 방향으로 다시 검토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