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전산업개발 지분인수 실무적 최대 걸림돌로 매각價 조심스럽게 관측
【에너지타임즈】 한전이 자유총연맹에서 보유한 한전산업개발 지분을 매입할 수 있는 근거가 조만간 마련될 것으로 전망되면서 한전산업개발 공영화가 속도를 낼 것으로 보인다. 조만간 공공기관운영위원회가 회의를 열어 한전이 한전산업개발 지분을 매입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논의하기 때문이다.
최근 전력업계 등에 따르면 기획재정부 공공기관운영위원회는 오는 30일 회의를 열어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 관련 한전이 자유총연맹에서 보유한 한전산업개발 지분을 매입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골자로 한 논의를 할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올해 초 발전5사 연료·환경설비 운전업무 정규직 전환 노·사·전 협의체는 한전이 자유총연맹에서 보유한 한전산업개발 지분 31%를 매입해 한전산업개발 공영화하는 것으로 이 업무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 방향을 정한 바 있다. 이후 이 협의체는 산업부에 이 같은 내용을 담은 공문을 전달했고, 산업부는 이 협의체 결정에 협조해 줄 것을 골자로 한 공문을 한전에 보냈다.
다만 한전은 이미 공공기관운영위원회가 한전산업개발 지분을 매각할 것을 결정했기 때문에 현재 상황에서 한전산업개발 지분을 매입할 수 없는 상황이라면서 정부에 설명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현재까지 이 위원회에서 어느 정도까지 논의될지 파악되지 않고 있으나 최소한 한전이 자유총연맹에서 보유한 한전산업개발 지분을 매입할 수 있는 근거를 만들어줄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이 위원회가 이 같은 명분을 제공해준다면 한전산업개발 공영화는 속도를 낼 것으로 보인다. 이미 산업부와 한전이 한전산업개발 공영화로 방향을 잡고 있기 때문이다.
현재 공공기관 지정요건은 지분 50% 이상을 보유하거나 지분 30~50%를 보유하면서 사실상 지배력을 보유한 경우로 이를 고려하면 한전산업개발이 공공기관 요건을 갖추기 위해선 한전이 자유총연맹에서 보유한 한전산업개발 지분 최소 3%를 매입해야 하는 셈이다. 현재 자유총연맹은 한전산업개발 지분 31%, 한전은 29%를 각각 보유하고 있다.
성윤모 산업부 장관은 지난 7일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국정감사에 출석해 발전5사 연료·환경설비 운전업무 정규직 전환 관련 속도가 나지 않는다고 지적한 황운하 의원(더불어민주당)의 질문에 한전산업개발 공영화를 적극적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답변했다.
김종갑 한전 사장은 “지금 상황에서 한전이 한전산업개발 대주주가 되는 것은 괜찮은 방법”이라고 언급한 뒤 “정부에서 한전이 한전산업개발 지분을 매입해 한전산업개발 공영화를 결정해 준다면 절차를 밟을 것”이라고 밝혔다.
다만 정책적 최대 걸림돌이 이 문제였다면 실무적 최대 걸림돌은 매각가격이 될 것으로 조심스럽게 전망되고 있다.
이 논의가 본격화되면 한전은 한전산업개발 현재가인 3700원(2020년 10월 23일 기준), 자유총연맹은 한전산업개발 공모가인 5500원과 경영프리미엄까지 요구할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점쳐지고 있다.
한편 한전산업개발은 1990년 한전 자회사로 출범한 후 발전5사 연료·환경설비 운전업무를 수의계약으로 수행했으나 2003년 민영화정책으로 한전이 자유총연맹에 지분 51%를 매각하면서 민간기업의 모습을 갖춘 바 있다. 또 2010년 주식을 상장된 바 있다.
특히 한전산업개발은 현재 발전5사 연료·환경설비 운전업무 관련 70%가량 시장을 점유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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