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생E 계통연계 해법…先 입지‧송전계획 後 발전계획
재생E 계통연계 해법…先 입지‧송전계획 後 발전계획
  • 김진철 기자
  • kjc@energytimes.kr
  • 승인 2020.10.16 15:1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영탁 이사장 전력수급기본계획 수립체계 근복적으로 개선해야 강조
태양광과 풍력발전 등 보급 따른 난개발 막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돼
조영탁 전력거래소 이사장.
조영탁 전력거래소 이사장.

【에너지타임즈】 입지와 송전계획을 먼저 정하고 발전계획을 이후에 정하는 전력수급기본계획 수립체계를 개선함으로써 재생에너지 계통연계문제와 난개발 등을 막을 수 있다는 주장이 나왔다.

조영탁 전력거래소 이사장은 지난 15일 국회(서울 영등포구 소재)에서 한국전력공사와 전력거래소 등을 피감기관으로 한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국정감사에 출석해 재생에너지 계통연계가 늦춰지는 것과 관련 현재 전력수급기본계획을 수립하는 체계를 개선한다면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는 해법을 제시했다.

이날 조 이사장은 여야 의원들이 지적한 재생에너지 계통연계 문제와 관련 발전소 계획을 정하고 송전망 계획을 정하는 현재 전력수급기본계획을 수립하는 체계를 문제점으로 손꼽았다. 원전을 건설하는데 10년, 석탄발전 5년, 가스복합발전 3년 등이 각각 소요되는 반면 송전망은 이보다 더 빨리 건설이 가능한 탓에 그동안 문제가 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다만 그는 최근 재생에너지 보급이 대거 늘어나면서 전력수급기본계획을 수립하는 체계에 문제가 발생하기 시작했다고 지적했다. 재생에너지를 건설하는데 1년이 되지 않으면서 송전망 건설이 이보다 뒤처지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조 이사장은 전력수급기본계획을 수립하는 체계를 발전소 입지와 송전선로를 먼저 결정하고 발전소를 건설하는 방식으로 개선한다면 재생에너지 계통연계와 관련된 문제를 해결하고 태양광발전과 풍력발전 등 재생에너지 난개발문제도 함께 해결할 수 있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이어 그는 이 같은 전력수급기본계획을 수립하는 체계 개편은 재생에너지 보급을 보다 원활하게 할 수 있어 재생에너지 3020 이행계획 달성의 플러스요인이 될 것으로 내다보기도 했다.

한편 김종갑 한전 사장은 신영대 의원(더불어민주당)이 재생에너지 계통연계 관련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대안으로 기존 전력망과 재생에너지 전력망을 분리해 운영하자는 의견에 대해 긍정의 뜻을 보였다.

김 사장은 대규모 재생에너지는 선제적으로 송전망을 구축하는 한편 소규모 재생에너지는 해당 지역에서 생산하고 소비할 수 있는 분산전원으로 활용할 수 있는 여지가 있다고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