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전KPS 감사운영체계 비대면 100% 전환
한전KPS 감사운영체계 비대면 100% 전환
  • 김진철 기자
  • kjc@energytimes.kr
  • 승인 2020.10.13 11: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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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대면 감사시스템인 랜선 Audit 운영체계 확립…매뉴얼 완비
한전KPS가 랜선 Audit 운영체계를 활용한 감사를 진행하고 있다.
한전KPS가 랜선 Audit 운영체계를 활용한 감사를 진행하고 있다.

【에너지타임즈】 한전KPS 감사운영체계가 비대면으로 100% 전환됐다. 관련 체계를 확립한데 이어 매뉴얼을 완비했기 때문이다.

13일 한전KPS(주)에 따르면 한전KPS는 지난 4월 공공기관 최초로 비대면 감사시스템인 ‘랜선(Local Area Network) Audit’을 구축하고 비대면 감사 보완을 위한 감사기법을 개발한 결과 100% 완벽한 비대면 감사시스템인 랜선 Audit 운영체계를 확립하고 관련 매뉴얼을 완비했다.

이로써 한전KPS는 50% 수준인 화상감사비율을 지속적으로 보완해 100% 완벽한 비대면 감사시스템인 랜선 Audit 운영체계를 확립하게 됐다.

특히 한전KPS는 비대면 감사 취약점을 보완하기 위해 ▲Listening(소통강화) ▲Probing(화상현장점검) ▲e-Signing(증거징구) 등 감사기법을 개발했다. 또 감사 인력과 심의위원 간 비대면·접촉 운영으로 감사결과 공정·투명성을 확보하는 감사결과심의위원회와 모든 사업장 대상 분기별 화상교육을 실시하는 감사 사후관리 등 100% 비대면 감사운영체계를 정립했다.

문태룡 한전KPS 상임감사는 “한전KPS는 감사운영체계 100% 비대면 전환으로 코로나-19 감염 가능성 제로화는 물론 감사대상을 줄이지 않고 정상적인 감사업무를 수행할 수 있고 예산을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이어 그는 “앞으로도 한전KPS는 비대면 감사 방향을 선도적으로 제시해 포스트코로나시대 자체감사기구 내부통제기능을 계속 유지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한전KPS는 전용 비대면 감사장인 ‘L.A.B Center’ 오픈과 랜선 Audit 매뉴얼 개정, 전남교육청·기술보증기금·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등 10곳 공공기관 감사부서와 랜선 Audit 운영체계 공유 등 비대면 감사문화가 사회 전반에 정착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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