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 전력시장 역부족…장기계약 활성화 필요성 제기
현 전력시장 역부족…장기계약 활성화 필요성 제기
  • 김진철 기자
  • kjc@energytimes.kr
  • 승인 2020.09.21 20:4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비용반영방식인 CBP시장 미리 정해진 경직된 연료비 중심 방식 진단
안정적 전력계통운영에 기여한 발전기 손실 보는 불합리한 점 손꼽혀
발전기 자율성 상응 수준으로 전력시장감시기능 보강할 필요성 언급돼
전력거래소 중앙전력관제센터.
전력거래소 중앙전력관제센터.

【에너지타임즈】 현재 전력시장이 에너지전환과 그린뉴딜을 받아들이기에 역부족이란 전문가 지적이 나왔다. 그러면서 해결책으로 위험을 회피할 수 있도록 장기계약을 활성화할 필요성이 제기됐다.

전력거래소(이사장 조영탁)는 탈탄소화와 재생에너지 확대 등을 골자로 한 에너지전환과 그린뉴딜 등의 정책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해 지난 18일 처장급 경영진과 전력그룹사 경영진을 비롯해 박호정 고려대 교수와 노재형 건국대 교수, 이유수 에너지경제연구원 박사 등의 전력시장 전문가를 초청한 가운데 ‘전력시장 개선을 위한 가격입찰 도입 방향’을 주제로 한 전문가 회의를 개최했다.

이날 문경섭 전력거래소 시장개발처장은 주제발표를 통해 전력시장 개설 시 비용기반시장(CBP) 도입배경‧성과‧한계 등을 분석한 뒤 에너지전환과 그린뉴딜 등 새로운 에너지정책을 반영하기 위해 비용반영방식인 현재 전력시장을 전면 개선해야 할 필요가 있다는 점을 지적했다.

이 자리에 참석한 전문가들은 문 처장의 이 같은 지적에 동의하면서 현재 전력시장은 미리 정해진 경직된 연료비 중심의 방식이라고 평가했다.

이어 이들은 이 같은 이유로 잦은 발전기 기동‧정지와 출력 증‧감발 등으로 안정적인 전력계통 운영에 기여하고 있는 발전기가 제대로 된 비용을 평가받지 못해 손실을 보는 불합리한 점이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이들은 해결책으로 가격입찰방식 도입을 제시하면서 주요 해외사례와 같이 확대되는 발전기 자율성에 상응하는 수준으로 전력시장감시기능을 보강하는 한편 시장가격 변동성에 발전기 스스로가 위험을 회피하도록 장기계약을 활성화할 필요가 있다고 대안을 내놨다.

김은환 전력거래소 시장개발팀장은 “앞으로도 전력거래소는 지속적으로 전문가‧회원사 등의 의견수렴을 통해 전력부문에서 효과적인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실질적인 방안을 마련해 도입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