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서발전 IoT 활용 발전설비 감시진단기술 개발
동서발전 IoT 활용 발전설비 감시진단기술 개발
  • 신미혜 기자
  • ssr7@energytimes.kr
  • 승인 2020.09.10 18: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0일 동서발전이 사물인터넷 활용 발전설비 감시진단기술을 개발한데 이어 최종 발표회를 가졌다.
10일 동서발전이 사물인터넷 활용 발전설비 감시진단기술을 개발한데 이어 최종 발표회를 가졌다.

【에너지타임즈】 한국동서발전(주)(사장 박일준)이 사물인터넷(IoT)을 활용해 발전설비를 감시하고 진단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한데 이어 10일 발전기술개발원(충남 당진시 소재)에서 이 연구과제 최종 발표회를 개최했다.

동서발전에서 추진한 ‘EWP 자가무선망 및 에너지하베스팅기술을 이용한 발전설비 감시진단기술 연구과제’는 발전분야에 4차 산업기술을 접목하기 위한 디지털발전소 구축 연구과제 일환으로 2017년 10월부터 지난 6월까지 33개월 간 진행된다.

동서발전은 이 과제를 통해 일반 상용 사물인터넷망이 아닌 자사 무선망과 LoRa(Long Range Wide Network) 중계장치를 이용해 사물인터넷 통신인프라를 구축함으로써 보안을 강화했다.

또 동서발전은 발전설비 진동으로부터 에너지를 자체적으로 생산할 수 있는 에너지하베스팅기술을 개발해 진동‧온도‧가스 등 발전설비 운전상태를 감시‧진단하는 무선 사물인터넷 센서에 적용했다.

동서발전 측은 에너지하베스팅기술을 적용한 사물인터넷 플랫폼을 이용해 발전설비를 감시하고 진단하는 범위를 확대했을 뿐만 아니라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효율적인 설비 운영과 점검시간 단축, 안전사고 예방 등이 강화될 것으로 기대했다.

한성희 동서발전 솔루션개발부 차장은 “앞으로도 동서발전은 중소기업‧연구기관 등과 활발한 교류를 통해 발전분야 4차 산업을 주도해 일자리를 창출하고 지역사회와 상생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