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력발전(↓)·신재생E(↑) 초점 맞춘 전력시장 제도개선 예고
화력발전(↓)·신재생E(↑) 초점 맞춘 전력시장 제도개선 예고
  • 김진철 기자
  • kjc@energytimes.kr
  • 승인 2020.09.08 14:4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용범 차관, 그린뉴딜 분과 제1차 회의 주재한 자리에서 필요성 언급
지난 4일 중소기업중앙회(서울 영등포구 소재)에서 열린 제2차 한국판 뉴딜법·제도개혁 T/F 회의를 주재한 김용범 기획재정부 차관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지난 4일 중소기업중앙회(서울 영등포구 소재)에서 열린 제2차 한국판 뉴딜법·제도개혁 T/F 회의를 주재한 김용범 기획재정부 차관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에너지타임즈】 정부가 그린뉴딜 일환으로 화력발전을 감축하는 한편 신재생에너지를 확대할 수 있도록 전력시장 제도개선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김용범 기획재정부 제1차관은 8일 열린 그린뉴딜 분과 제1차 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그린뉴딜 중 가장 중요한 것은 에너지라고 강조하면서 새롭게 도전해야 할 부분이 많다고 언급했다.

김 차관은 새롭게 도전해야 할 과제에 대해 신재생에너지 보급 확대를 위한 전력망을 대폭 보강해야 하고 화력발전 감축을 위한 전력시장 관련 제도를 개선할 필요가 있다고 방향을 제시했다. 또 에너지전환과정에서 에너지산업을 연착륙시키는 등 공정한 전환을 위한 정교하게 제도를 설계하는 것도 요구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어 그는 청정에너지로 이행이야말로 우리가 지향해야 할 방향임에 틀림이 없다면서 이를 통해 새로운 기회의 시장이 열리고 미래 새로운 성장 동력을 창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또 그는 제조업 비중을 유지해 나가면서 온실가스 배출과 경제성장 간 탈동조화를 달성해 나가는 독일의 사례는 우리에게 좋은 사례라고 평가했다.

특히 김 차관은 정부는 이미 그린뉴딜에 포함된 다양한 프로젝트와 관련 지속적으로 방향과 과제를 보완‧보강해 나가는 등 앞으로도 차질 없이 추진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와 함께 그는 올해 말까지 수립해야 하는 ‘2050년 장기저탄소 발전전략(Long-term low greenhouse gas Emission Development Strategies)’와 신재생에너지 확대에 따른 전력시장 제도개선과 에너지분권체계 강화, 그린뉴딜 추진과정에서 일자리 전환을 포함한 공정전환 지원 등에 대한 중점적인 논의가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하기도 했다.

한편 기획재정부는 이날 디지털뉴딜과 그린뉴딜 등의 전문가 50명으로 구성된 한국판 뉴딜 자문단을 꾸려 위촉했다.

이중 그린뉴딜 분과에 기후변화‧에너지‧미래자동차‧녹색기술 등 현장경험과 전문지식을 갖춘 자문위원 18명이 위촉했다.

앞으로 이들은 그린뉴딜과제와 전략이 지속적으로 보완‧발전되도록 정책 제언을 적극적으로 하는 역할을 하게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